尹 "부동산 규제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풀어야…GTX 신속 추진"

입력 2023-01-03 16:00  

국토부·환경부 업무보고
"부동산·환경 문제 정치·이념 문제로"
신속한 GTX 추진 지시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3일) 국토교통부와 환경부에 "규제 부처가 아니라 민생 부처라고 생각하고, 전문성과 과학에 기반해 일을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두 부처의 신년 업무보고 모두발언에서 "과거 정부는 부동산과 환경 문제를 정치와 이념의 문제로 인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토부의 부동산 정책과 관련, "집값이 예측가능하게 오르고 내릴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관리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최근 금리 상승과 맞물린 부동산 시장의 경착륙 조짐에 대비해 "수요측 규제를 과감하고 속도감 있게 풀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규모 전세 사기 사건에 대해선 피해 회복, 법률 지원, 강력한 처벌을 주문하면서 "정부 공공기관이 미분양 주택을 매입하거나 임차해 취약계층에게 다시 임대하는 방안도 검토해달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광역급행철도(GTX) 건설과 관련, "GTX-A 노선은 내년 초 수서∼동탄 구간이 우선 개통돼야 하고, B 노선은 내년 초 착공해야 한다"며 "C노선은 연내 착공할 수 있도록 신속히 추진해주기를 바란다"고 지시했다.

이어 "D, E, F 노선은 빨리 예비타당성조사에 들어가야 할 것 같다"며 "임기 내에 통과돼 추진할 수 있도록 잘 준비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환경부를 향해서는 "규제는 풀되 기술로써 풀어나갈 수 있도록, 이 분야를 산업화·시장화해달라"고 주문했다.

지난해 여름 집중호우 당시 지시를 상기시키며 "수계 관리를 AI(인공지능) 시스템으로 빨리 만들어달라 했는데, 올해 안에 수계 관리와 연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마무리 해달라"고 말했다.

원전에 대해선 "(원자력은) 탄소 중립에 기여하는 에너지"라며 "원전 생태계를 속도감 있게 복원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와 잘 협력해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실행력 있는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해달라"며 우리 기업들의 글로벌시장 개척을 위해 관련 규제를 대대적으로 혁신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과학에 기반해야 한다"며 "반도체나 바이오같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는 분야에 대한 규제 역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합리화해달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토부와 환경부에 "두 부처가 산업부라는 생각으로, 우리 수출과 해외 수주에 적극적으로 협력해달라"고 덧붙였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