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우려 커졌다"…'난방비 폭탄'에 기대인플레 석달만에 상승

전민정 기자

입력 2023-01-26 09:28  

1월 기대인플레 3.9%로 전달보다 0.1%p↑
주택가격전망지수 6p 올라…"부동산 가격 낙폭 둔화"


우리나라 기업과 가계가 예상하는 향후 1년간 물가상승률이 기대인플레이션율이 석달 만에 다시 올랐다.

전기·가스요금 등 난방비 폭탄과 대중교통 요금 인상 등으로 물가가 오를 것이라는 인식이 커진 것이다.

기대인플레이션이 하락세를 멈추고 4%에 육박하면서 고물가 국면이 예상보다 더 오래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1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달(3.8%)보다 0.1포인트(p) 높은 3.9%였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해 7월 4.7%로 역대 최고치를 찍은 이후 4%대에서 오르내리기를 반복하다가, 지난달 처음으로 3%대로 떨어졌지만 이달 들어 소폭 반등한 것이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다시 오른 건 전기와 가스요금 등 난방비가 크게 오르고, 상반기 중 교통요금도 인상될 것이라는 소식이 소비자들의 물가 인식에 영향을 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올해 1분기 전기요금은 킬로와트시(kWh)당 13.1원 올랐으며, 한국전력공사의 누적된 적자를 감안하면 올 한해 내내 추가 인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올해 2분기 이후에는 가스요금 인상도 예고돼 있다. 지난달 29일에는 서울시도 대중교통 요금 인상 추진을 공식화한 바 있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농·축·수산물이나 석유류 가격이 안정된 흐름을 보이는 데 반해 1월 전기요금이 오르고, 상반기 중 교통 요금이 상승할 것이라는 뉴스들이 나오면서 소비심리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황 팀장은 이번 반등이 추세로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공공요금, 국제유가, 국내외 경기 추이 등 불확실성이 있어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1월 금리수준전망지수는 132로 12월보다 1포인트 떨어졌다. 최근 시장금리가 하락하고,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한 기대가 약화된 탓이다.

`현재와 비교해 6개월 후 금리`가 지금보다 오를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이 하락을 예상한 사람보다 많으면 이 지수는 100을 웃돈다.

1월 주택가격전망지수(68)는 12월보다 6포인트 올랐다. 지난해 4월(+10) 이후 9개월 만에 최대 폭 상승이다.

황 팀장은 "주택가격 하락 폭이 확대되다가 몇 주째 둔화하고, 이달 초 투기지역 해제·부동산 세제 보완 방안 등 뉴스가 나오면서 주택가격 전망 심리에 영향을 준 것 같다"며 "장기 관점에서 비교하면 여전히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1월 전체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0.7로, 12월(90.2)보다 0.5포인트 상승했다.

CCSI는 지난해 9월 91.6, 10월 89.0, 11월 86.7로 2개월 연속 하락하다가 12월 반등해 2개월째 오름세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2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