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증시 심층분석 GO WEST > 전체목록

AI 수혜 증명한 엔비디아...월가 "제2의 엔비디아 찾아라" [GO WEST]

조연 기자

입력 2023-02-24 19:13   수정 2023-02-24 19:13

    <앵커>
    뉴욕증시는 연준의 긴축 공포를 엔비디아가 쏘아올린 테크 랠리로 이겨냈습니다.

    `GO WEST`, 글로벌콘텐츠부 조연 기자와 함께 합니다.

    조 기자. 반도체 대장주인 엔비디아를 이제는 AI 대장주라고 불러야겠습니다. AI용 칩이 주목받으면서 올해 주가가 60%나 올랐어요.

    <기자>
    그렇습니다. 간밤에도 엔비디아의 주가는 14% 급등했죠. 전날 실적발표를 했는데, 사실 실적 자체가 시장이 환호할만큼 좋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4분기 매출 전년대비 21% 줄어든 60억5천만달러를 나타냈고, 전분기에 비해서도 2% 정도 줄었습니다. 시장 전망치를 살짝 웃도는 `어닝 비트`였죠. 2022년 한해로 보면 매출이 270억달러,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구요.

    시장이 주목한 것은 다음 분기 매출이었습니다. 엔비디아는 1분기 매출 전망치를 65억 달러, 시장 전망치 63억달러보다 높게 잡았는데요.

    바로 AI 칩 덕분이죠. 엔비디아의 젠슨 황 CEO는 "AI가 변곡점에 있다. 생성형 AI의 능력은 전 세계 기업들이 전략을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는 절박함을 일으켰다"라고 말했는데요. 컨퍼런스 콜에서 AI라는 단어를 정말 많이(75회) 사용했습니다.

    <앵커>
    챗GPT발 AI 챗봇 경쟁에 엔비디아의 AI용 칩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 AI용 칩, 어떤 건가요?

    <기자>
    엔비디아가 AI에 최적화된 반도체라고 설명하는 `A100`이란 GPU인데요. 하나 가격이 무려 1만달러입니다. 국내에서 판매 가격은 2500~3000만원에 달합니다.

    원래는 게임에서 3D 그래픽을 구현하는데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 테라바이트급 용량의 대규모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서 AI에도 활용하게 된겁니다.
    챗GPT 같은 경우 엔비디아의 GPU `A100`이 1만여개가 사용된다고 해요. 챗GPT가 열풍을 불어일으킨 뒤 AI 관련 회사는 물론이고 IT 회사들은 A100을 확보하기 위해 그야말로 혈안이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몇 개 확보하느냐가 곧 그 회사의 능력이 되기도 합니다.
    엔비디아는 A100 이후 `H100`을 차기 제품으로 내놓기도 했고요. 시장에서는 엔비디아의 연간 매출이 최대 110억달러, 40%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월가의 평가도 들어보죠. 골드만삭스에서 엔비디아에 대해 "우리의 결정이 틀렸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고요?

    <기자>
    골드만삭스가 엔비디아 투자의견을 `중립`에서 `매수`로 높였거든요.

    그러면서 토시야 해리 애널리스트는 "뒤돌아보니 엔비디아로부터 한 발 물러나 관망세를 유지하라 했던 우리의 결정을 틀렸다" 이렇게 말했습니다.

    펀더멘탈상 조정을 예상했는데, 실적 전망치 조정도 긍정적이고 또 실적 대비 주가 멀티플의 확대 가능성으로 엔비디아 주가는 지속적으로 시장 평균보다 높은 수익률을 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목표가는 기존 162달러에서 275달러로 상향했구요. 또 이 외에도 번스타인이 엔비디아 목표가를 265달러로, 오펜하이머는 275달러로 높였습니다. 현재 월가의 엔비디아 평균 목표가는 238달러,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곳은 로젠블랫 증권으로 320달러 보고 있습니다.

    <앵커>
    엔비디아와 함께 AMD, TSMC 등 반도체 업종도 주가가 큰 폭으로 올랐죠.

    시장은 또 다른 AI 수혜주를 찾으려고 할텐데요. 월가가 주목하는 종목들이 있을까요?

    <기자>
    미국 뿐 아니라 한국에서도 챗GPT, AI 관련주 이렇게 떠오르긴 합니다만, 사실 미국에서도 현재 AI로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업은 엔비디아 같은 반도체 기업 뿐이라는 진단입니다. (모닝스타)

    하지만 AI 유니콘을 꿈꾸는 스타트업들이 많은데요. 이 중에서 주목받는 종목들을 꼽아봤습니다.

    먼저 대화형 음성AI 기술업체, 사운드하운드가 있는데요. 이 회사는 음성 AI 플랫폼은 주로 차안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들어갑니다. 현대차가 투자한 기업으로도 유명하죠.

    현대차에 공급도 하고 있고, 현대차 외에도 벤츠, 마세라티, 크라이슬러, 혼다 등 17개 자동차 브랜드와 계약한 상태입니다. 주가는 연초대비 120% 정도 올랐구요.

    또 대표적인 기업용 생성AI 소프트웨어 업체 C3.ai도 있죠. 이름에 벌써 AI가 있는데, 기업 고객들에게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해주는 기업입니다.

    예를 들어 금융기업의 경우 의심스러운 거래를 탐지하거나 돈 빌리고 갚지 않을 확률이 높은 고객 가려내기 등이 있고, 유통이나 에너지에서도 효율적으로 재료나 재고를 관리하는 등의 AI 운영 플랫폼을 제공하죠. BofA, 로얄더치쉘, 3M, 미 공군등이 고객입니다. 연초대비 주가 상승률은 104%입니다.

    또 이 외에도 AI 컴퓨팅을 제공하는데 필수인 시스템온칩을 만드는 기업 암바렐라와 AI 자율주행시스템, 수퍼비전을 보유하고 있는 인텔의 자회사, 모빌아이 등이 월가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앵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조 기자 잘 들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