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안전성 문제로 리콜된 제품이 구매대행이나 오픈마켓 사이트를 통해 국내에서 지속해서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중국·미국·유럽 등 해외에서 리콜된 제품의 국내 유통 여부를 모니터링한 결과 600건을 확인해 판매 차단이나 환급, 표시개선을 권고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전년(382건) 대비 157.1% 늘어난 수치다.
600건 중 대부분인 593건이 구매대행 등을 통해 국내에 유통된 것으로 소비자원은 판매사이트 게시물을 삭제하거나 판매를 차단했다.
나머지 7개 제품은 국내 수입·유통업자를 확인해 환급과 교환 등의 조치를 권고했다.
품목별로는 음·식료품이 249건(41.5%)으로 가장 많았고 화장품 97건(16.2%), 가전·전자·통신기기 93건(15.5%) 등이 뒤를 이었다.
리콜 사유는 음·식료품은 유해 물질 함유로 인한 리콜이 75.1%로 대다수였다.
제품별로는 살모넬라균 오염 가능성으로 미국과 영국에서 리콜된 땅콩버터(28건)가 가장 많았다.
화장품은 화학(유해)물질 검출로 인한 리콜(47.4%)과 피부접촉에 의한 위해·위험 가능성에 따른 리콜(41.2%)이 많았다.
특히 화학물질의 경우 벤젠이 검출된 화장품이 43건으로 대다수였다.
가전·전자·통신기기는 전기 관련 위해 요인으로 인한 리콜이 51.6%였고, 이 가운데에서도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게 제조된 전원코드로 일본에서 리콜된 보온병이 31건으로 가장 많았다.
제조국 정보가 확인된 제품은 212건이었는데 중국산이 92건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산(37건)이 뒤를 이었다.
중국산은 아동·유아용품이, 미국산은 화장품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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