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급호텔서 문신 자랑…투숙객들 어쩌지?

입력 2023-06-30 12:50   수정 2023-06-30 16:17



서울의 특급호텔에서 문신을 드러내며 공포감을 조성하는 등 난동을 부린 폭력 조직원들이 무더기로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신준호 부장검사)는 30일 수노아파 조직원 9명을 구속기소하고 30명을 불구속기소 했다고 발표했다.

검찰에 따르면 윤모(51)씨 등 수노아파 조직원 12명은 2020년 10월 서울 용산구 한남동 그랜드하얏트 호텔에 3박 4일간 체류하면서 이 호텔을 운영하는 KH그룹의 배상윤(57) 회장과 면담을 요구하고 직원들을 위협한 혐의(폭력행위처벌법상 단체 등 구성·활동)를 받는다.

이들은 호텔 식당에서 공연하는 밴드와 손님들에게 욕설하며 공연을 강제로 중단시키거나 직원들의 만류에도 온몸의 문신을 드러낸 채 사우나를 이용하고 호텔 안을 단체로 활보하며 불안을 조성해 영업을 방해하기도 했다.

수노아파는 1980년대 전남 목포에 거점을 두고 결성된 폭력단체다. 조직원만 약 120명에 이르는 대규모 폭력조직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배 회장이 운영하는 사모펀드에 투자했다가 60억원 상당의 돈을 잃은 주범 윤씨의 사주를 받아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이들이 사적인 분쟁을 해결하고자 조직원을 동원해 다수 시민의 일상을 위협하는 등 죄질이 불량하다고 판단했다.



검찰은 지난해 2월 경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은 뒤 수노아파가 운영하는 유흥주점, 합숙소 2곳을 압수수색 하는 등 대대적으로 추가수사했다.

검찰은 이번 수사를 계기로 '검경 수사권 조정' 이후 한동안 답보 상태가 된 폭력조직에 대한 수사정보망을 새로 구축하고, 입수한 정보들을 토대로 전국 단위 조직에 대한 수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난동 사건의 구실인 배상윤 회장에 대해선 수천억원대 배임·횡령 혐의를 잡고 소재를 추적중이다.

수사 결과를 발표한 신준호 강력범죄수사부장은 "배상윤이 지난달 말까지 베트남에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고 현재도 동남아 일대에 머무르고 있다"며 "베트남 당국 등과 공조를 통해 추적하고 있고 신속한 검거를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배 회장은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인수자금을 마련하고자 계열사에 4천억원대 손해를 끼치고 650억원대 계열사 자금을 빼돌려 횡령한 혐의 등으로도 수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사업을 이유로 귀국하지 않는 배 회장의 체포영장을 받아 인터폴 적색수배를 내렸고, 외교부는 배 회장의 여권을 무효화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