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고진 "우크라戰, 우리가 관여할 필요없는 치욕"

입력 2023-07-20 06:49  


무장반란 중단 후 러시아 동맹국인 벨라루스로 망명한 용병기업 바그너 그룹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당분간 우크라이나에서 싸울 뜻이 없음을 시사했다고 19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프리고진의 공식 텔레그램 중 하나에는 프리고진이 벨라루스에 도착한 자신의 병사들을 환영하는 모습의 동영상이 공개됐다.

프리고진은 "벨라루스에 온 것을 환영한다"며 "우리는 명예롭게 싸웠다. 여러분들은 러시아를 위해 많은 일을 했다"고 치하했다.

그러면서 "전선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은 우리가 관여할 필요가 없는 치욕"이라며 "아마도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수치스럽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어떤 시점에 특별군사작전으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벨라루스 군대를 세계 두 번째의 군대로 만들 것이고, 필요하다면 그들을 위해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 첫 번째의 군대가 자신의 모국인 러시아를 언급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프리고진은 또 병사들에게 현지인들을 잘 대하라고 하는 한편, '아프리카로의 새로운 여행'을 위한 힘을 모으라고 주문했다. 아프리카는 자신들이 10년 넘게 주둔하며 각국 정부를 지원하고 대가로 여러 이권을 챙겨온 주무대다.

프리고진에 이어 그의 최측근으로서 바그너 그룹을 공동 설립한 드미트리 우트킨은 "이것은 끝이 아니다. 이는 곧 시작될 세계 최대 작업의 시작일 뿐"이라고 한 뒤 영어로 "지옥에 온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번 영상에 등장한 인물은 음성과 외모의 윤곽을 토대로 프리고진으로 추정됐으나, 촬영 시점이 야간인 탓에 영상의 진위를 즉각 파악할 수는 없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프리고진은 이번 전쟁에서 바그너 그룹을 이끌고 우크라이나 동부 바흐무트를 점령하는 등 전과를 올렸으나, 그 과정에서 군부가 자신을 견제하려고 탄약을 주지 않는다고 비난하는 등 군 지휘부와 심각한 갈등을 빚은 끝에 지난달 23~24일 무장반란을 일으켰다.

반란 직전에는 이번 전쟁이 공적만을 노린 군부가 일으킨 것이고,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군에게 밀리고 있다고도 발언했다.

반란을 중단한 뒤에는 전쟁을 잘못 이끈 군 수뇌부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정의의 행진'을 벌였을 뿐 정권 전복을 의도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자신을 처벌하지 않는 조건으로 벨라루스 망명을 용인한 뒤 벨라루스와 러시아를 오가고 있다.

벨라루스 국방부는 최근 바그너 그룹 병사들이 수도 민스크 인근 소도시 아시포비치 주변에 세워진 캠프에서 벨라루스 군인들을 교육하고 있다고 밝혔고, 프리고진이 해당 캠프에 머무는 모습도 사진으로 공개됐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