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정부 "신용등급 강등은 트럼프 탓"

입력 2023-08-03 06:59   수정 2023-08-03 10:11


미국 바이든 정부가 국제신용평가사 피치의 국가신용등급 강등 조치에 대해 연일 강도 높게 비판하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이른바 '바이드노믹스'를 앞세워 재선 도전에 나선 상황에서 신용등급 '강등 조치'가 나오자 전임 트럼프 정부의 책임과 피치의 평가 시스템을 문제 삼는 모습이다.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은 2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맥클린의 국세청(IRS) 사무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저는 피치의 결정에 강하게 반대하며 전적으로 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피치의 오류가 있는 평가는 오래된 데이터에 기반했으며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지난 2년반 간의 거버넌스 등 관련 지표의 개선 상황을 반영하는 데 실패했다"고 말했다고 블룸버그통신, CNBC 방송 등이 보도했다.


그는 "피치의 결정은 우리가 미국에서 경험하는 강력한 경제에 비춰볼 때 당혹스럽다"면서 "피치의 결정은 미국 국채가 세계 최고의 안전자산이고 미국 경제가 근본적으로 강력하다는 사실을 바꾸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옐런 장관은 전날 피치의 강등 결정 직후에도 성명을 내고 이번 결정에 대해 "자의적"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피치의 정량평가 모델이 트럼프 정부 때인 지난 2018~2020년 현저하게 하락했다가 바이든 정부에서는 개선됐는데 이런 부분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케빈 무노스 바이든 대선 캠프 대변인은 아예 이번 강등을 '트럼프 강등'으로 지칭했다.

그는 NBC 방송 등에 "이번 '트럼프 등급 강등'은 극단적인 마가(MAGA·미국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의 트럼프 전 대통령 선거 슬로건) 공화당 어젠다의 직접적 결과"라면서 "도널드 트럼프는 수백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게 했으며, 부자와 대기업에 대한 재앙적 감세로 적자를 확대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또 피치가 등급 강등의 이유로 꼽은 부채한도 협상 문제와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요구사항 관철을 위해 채무불이행(디폴트)을 감수해야 한다고 언급한 것도 거론했다.

바이든 정부의 이런 고강도 반발은 피치 결정에 따른 경제적 영향과 함께 정치적 파장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규모 투자 유치 및 일자리 창출, 인플레이션 하락, 낮은 실업률 등 경제 성과를 부각하면서 재선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데 자칫하면 신용등급 강등 사태로 선거 전략이 차질을 빚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피치는 전날 12년만에 미국 신용등급을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A'에서 'AA+'로 하향하고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에 미국의 경기가 침체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