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감정 거세진 중국…단체관광 취소 잇따라

입력 2023-08-26 19:53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로 반일 감정이 높아지고 있는 중국에서 일본 단체여행 예약 취소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6일 중국 매체 제일재경이 보도에 따르면 이날 기준 일본 여행 홍보 메뉴는 씨트립(Ctrip)과 퉁청, 투뉴, 뤼마마 등 중국 내 유력 온라인여행 플랫폼 웹사이트에서 눈에 잘 띄던 종전 위치에서 내려왔고, 일부 고객이 예약을 취소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중국의 한 대형 여행사 관계자는 "최근 며칠간 일본 단체여행 취소를 잇따라 접수했다"며 "당초 국경절(10월 1일) 연휴 기간 일본에 갈 계획이었던 일부 고객은 관망세로 돌아서 곧장 주문을 넣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이달 10일 한국·미국·일본 등 세계 78개국에 대한 자국민의 단체여행을 전면 허용했다.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일본을 방문한 중국인은 959만명으로, 일본을 찾은 외국인 가운데 약 30%를 차지했다. 그해 중국인이 일본에서 소비한 금액은 1조7천704억엔(약 16조2천억원)으로 1인당 소비 금액 역시 1위였다.

중국 최대 연휴 중 하나인 국경절 '대목'을 맞아 관광업이 활기를 되찾을 가능성이 점쳐졌다. 그러나 일본의 오염수 방류 개시 후 중국 내 다수의 여행사에서 향후 마케팅, 특히 국경절 기간 상품 판매 전략에 대한 조정이 생길 수 있다고 응답했다고 제일재경은 전했다.

일본 여행 홍보 수준을 잠시 낮추거나 아예 일본 여행 관련 마케팅이 중단될 가능성도 고려되고 있다고 매체는 설명했다.

한 여행사 최고경영자(CEO)인 장즈닝은 "일본은 단체여행 허용국 명단에 들어가면서 중국 국경절 황금연휴의 수혜국이 될 예정이었다"며 "핵 오염수 해양 방류가 안전 문제를 유발하면서 중국 여행객의 일본 여행 예약이 대폭 줄어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일단 중국 여행객이 국경절 기간에 '발걸음으로 의사 표시'를 했다면 앞으로 상당히 긴 시간 동안 일본 여행 경제에는 중국 여행객의 감소로 인한 위축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