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3동 모아주택 디자인 특화단지…상계동 5곳은 모아타운 추진

신동호 기자

입력 2024-02-02 10:07  



서울 금천구 시흥대로에 위치해 접근성은 좋지만 급경사지의 단지형 연립주택으로 재건축이 어려웠던 '시흥동 청기와 훼미리맨션'이 서울시의 디자인 특화단지로 조성된다.

노원구 상계동 177-66일대는 모아주택 5개소로 추진돼 사업성에 속도를 높인다.

서울시는 전날 열린 제1차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심의 소위원회에서 시흥동 청기와 훼미리맨션은 디자인 특화 사업시행계획에 '보고수용', 노원구 상계동 177-66 일대는 모아타운 관리계획안에 대해 '조건부가결' 결정을 내렸다고 2일 밝혔다.

청기와 훼미리맨션은 경관·조망·저층개방·입면 특화 설계 등 창의·혁신 디자인을 적용한 모아주택 사업으로 추진된다.

이는 지난해 시가 발표한 '모아주택 디자인혁신 가이드라인'를 적용한 첫 사례다.

청기와 훼미리맨션은 2021년 5월 금천구청으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받고 용적률 249%, 235가구(임대주택 47가구)의 가로주택으로 계획 중이었다.

이후 모아타운 편입으로 용도지역 상향에 따른 용적률 296%, 283가구(임대주택 74가구)의 모아주택으로 추진돼 디자인과 사업성, 공공성의 균형 있는 사업시행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됐다.

다양해진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판상형·타워형·세대분리형·발코니특화형 등 10여 개 이상의 단위 기구를 계획했다.

지하주자장은 계획주차대수 329대로 법정 대수의 약 1.3배 이상 규모로 계획했다.

대상지의 고저차를 활용해 도로에서 지하주차장으로 직접 진입하도록 계획함으로써 지상부 보행환경의 쾌적성과 녹지율도 높였다.

모아타운 내부로 진입하는 도로 폭이 넓어져(6m→ 10m) 교통정체에 대한 우려도 털어냈다.

노원구 상계동 177-66 일대는 앞으로 모아주택 5개소가 추진돼 2028년까지 총 1683가구가 공급될 예정이다.

당현천에 인접한 입지적 장점을 적극 활용해 지역 내에서 당현천으로 연결되는 자전거 도로를 신설, 주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자전거로 수변공간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상계로 고가철교 주변의 열악한 환경 정비를 통해 살기 좋고 쾌적한 주거환경도 조성한다. 상계로12길과 상계로18길(6m~10m)의 도로 폭은 8m~14m로 넓혀 통행여건과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이밖에 모아주택 사업을 통해 어린이공원(2176㎡)과 소공원(2332㎡) 총 2개소의 공원을 신설해 지역에 부족한 휴식 및 여가 공간도 확보했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서울시는 그동안 모아주택의 사업 활성화와 디자인 강화를 위해 다양한 발전 방안을 모색해 왔다"면서 "이번 시흥동 모아주택의 혁신적 디자인이 모아주택의 선도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