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오픈AI에 소송…"600억원 내줬는데 계약 어겨"

입력 2024-03-02 07:11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챗GPT를 개발한 오픈AI의 영리사업이 회사 설립 당시의 계약에 대한 위반이라며 오픈AI와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머스크는 오픈AI와 올트먼이 영리사업을 중단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라고 요구하는 소송을 전날 샌프란시스코 고등법원에 제기했다고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과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 등이 보도했다.

머스크는 소장에서 "오픈AI의 웹사이트는 이 회사의 사명이 AGI(범용인공지능)가 '모든 인류에게 혜택을 주도록' 보장하는 것이라고 계속 공언한다"며 "하지만 현실에서 오픈AI는 폐쇄형 소스(closed-source)로, 세계에서 가장 큰 기술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사실상 자회사로 변모했다"고 주장했다.


머스크는 또 2015년 자신이 올트먼과 오픈AI 공동설립자 그레그 브록먼의 제안에 따라 "인류의 이익"을 위한 AGI를 개발하는 비영리 연구소를 만들기로 합의했다면서 이 기술을 오픈소스로 공개해 전 세계와 공유하는 것이 중요한 의도였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자신이 오픈AI에 4천400만달러(약 588억원)가 넘는 금액을 기부했고, 이 회사 초기 사무실 임차료도 자신이 내줬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는 오픈AI 경영진이 새로운 AI 기술로 돈을 버는 데 관심을 쏟자 이 회사가 계속 연구소로 남기를 원한 자신과 마찰이 커졌다고 설명했다.

결국 머스크는 2018년 오픈AI 이사직을 사임하고 투자 지분도 처분했다.

머스크는 오픈AI가 MS와 올트먼 개인에게 이익을 주는 행위를 중단하고 모든 연구 성과와 기술을 공공에 개방하게 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또 올트먼이 오픈AI에서 불법적인 관행의 결과로 번 돈을 포기하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머스크는 자신이 불특정 금액의 손해를 입었다며, 이번 소송 결과로 배상을 받게 되면 이를 자선단체에 기부하겠다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이번 소송이 "AI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두 선수(player)의 충돌이 확대된 상황을 보여준다"며 이번 소송 결과가 오픈AI뿐 아니라 이 회사에 약 130억달러(약 17조원)를 투자한 MS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오픈AI와 MS 측은 아직 이에 관한 논평이나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앞서 머스크는 오픈AI가 MS와 함께 위험한 AI 기술로 영리를 추구하고 있으며 챗GPT가 정치적으로 거짓된 내용을 퍼뜨리고 있다고 수차례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그는 지난해 7월 AI 개발 스타트업인 xAI를 새로 설립했다. 이어 같은 해 12월에는 첫 AI 챗봇인 '그록'(Grok)을 공개하며 오픈AI 등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들에게 대항해 진실을 추구하고 우주의 본질을 탐구하는 AI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