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수 큐로셀 대표 "국산 CAR-T 치료제 상업화 머지않았다" [현장에서 만난 CEO]

김수진 기자

입력 2024-03-20 17:40   수정 2024-03-20 17:40

    <앵커>
    '암세포 킬러'로 불리는 CAR-T 치료제.

    아직은 고가의 해외 제약사 제품 뿐이지만, 최근 국산 1호 CAR-T 치료제 등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국산 CAR-T 치료제 개발에 가장 속도를 내고 있는 곳은 큐로셀인데요. 최근 임상 2상서 긍정적인 결과를 내면서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김수진 기자가 전합니다.

    <기자>
    기존 치료제가 듣지 않는 재발성 림프종 환자.

    이들을 대상으로 치료제를 투여했더니, 67%의 환자에게서 암세포가 모두 사라졌습니다.

    큐로셀이 개발하고 있는 'CAR-T' 치료제인 '안발셀'의 임상 2상 분석 결과입니다.

    [김건수 / 큐로셀 대표이사 : 임상에서 기존에 나와 있는 외국산 약보다 훨씬 더 좋은 치료성적을 확인했고, 놀라운 건 67%의 환자들에서 전부 다 암이 사라진, 완전관해에 도달했다는 거죠. 외국산 치료제의 39%에 비해서는 상당히 높은 숫자기 때문에, 저희 안발셀이 환자들에게 더 좋은 치료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면 어느 시점부터 공격력이 떨어지는데, 큐로셀은 면역세포의 공격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기술력(면역관문수용체 억제)을 바탕으로 이런 결과를 낼 수 있었다고 설명합니다.

    큐로셀은 오는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안발셀의 조건부 허가 신청을 완료하고, 2025년 상업화 할 계획입니다.

    현재 사용중인 외국산 치료제보다 임상에서의 성적은 뛰어나지만, 가격은 다소 낮게 공급하려 노력하겠다는 설명.

    [김건수 / 큐로셀 대표이사 : 그 다음해인 2026년부터 본격적인 매출 상승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흑자 전환도 가능하지 않을까 그렇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안발셀에 그치지 않고, 국내에서 상업화되지 않은 새로운 기술을 계속 연구해 개발까지 완료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예상하는 또 다른 국산 치료제 개발 시점은 5년 내.

    [김건수 / 큐로셀 대표이사 : 새로운 임상을 준비하는 게 하나 있습니다. 안발셀을 이용해서 자가면역치료제 임상을 올해 시작해보려고 준비하고 있고요. 올해 IND를 신청할 예정이고요….]

    김 대표는 앞으로는 미국 등 해외에서의 임상도 계획하고 있다며 관련해 해외 회사와 파트너십을 맺거나, 합작회사를 만들어 공동투자하는 방식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경제TV 김수진입니다.


    영상취재:이창호, 편집:김민영, CG:김미주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