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3월 24일 : S&P 그룹에서 발표하는 구매자관리지수(PMI)가 오전에는 일본·독일, 저녁에는 미국에서 발표되며 트럼프 2.0 관세 이후 제조업 경기 변화에 주목. - 3월 25일 : '아시아의 다보스 포럼'이라 불리는 중국 보아오포럼 개최, 딥시크 이후 AI테크놀로지에 관한 중국 정부의 역할론 부각 예상. 저녁에는 존 윌리엄스
2025-03-24 06:29
금주 눈여겨볼 글로벌 이벤트...美 PCE 물가·中보아오포럼
● 핵심 포인트 - 3월 24일 : S&P 그룹에서 발표하는 구매자관리지수(PMI)가 오전에는 일본·독일, 저녁에는 미국에서 발표되며 트럼프 2.0 관세 이후 제조업 경기 변화에 주목. - 3월 25일 : '아시아의 다보스 포럼'이라 불리는 중국 보아오포럼 개최, 딥시크 이후 AI테크놀로지에 관한 중국 정부의 역할론 부각 예상. 저녁에는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의 연설 예정. - 3월 26일 : 일본의 경제 선행지수 및 미국의 내구재 수주 발표 예정. 내구재 수주의 경우 2월 자료라 중요도는 경감됨. - 3월 29일 : 애틀랜타 연은에서 발표하는 GDP 성장률 전망치 공개 예정이며 최근 금융시장에서 해당 지표에 주목 중. 또한 3월 셋째 주 주간 신규 실업 청구 건수도 발표되어 미국 고용지표 확인 가능. - 3월 30일 : 미국 중앙은행 연준이 주목하는 PCE 지표(개인소비지출 및 물가지수)와 3월 미시간대 소비자 기대지수 확정치 발표 예정. 특히 장기간 기대 인플레이션율이 현재 3.9%까지 상승했는데 하향 조정 여부가 관심사임.
● 금주 눈여겨볼 글로벌 경제 이벤트...美 PCE 물가·中보아오포럼 등 이번 주 글로벌 금융시장 참가자들은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와 중국 보아오포럼 등 다양한 경제 이벤트에 주목할 전망이다. 오는 24일에는 미국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글로벌이 발표하는 3월 미국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가 나온다. 지난 2월 58.6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던 만큼 이달에도 상승세를 이어갈지가 관건이다. 25일부터 28일까지는 ‘아시아의 다보스 포럼’으로 불리는 보아오포럼이 열린다. 올해의 주제는 ‘세계 대변화 국면’으로 정해지면서 인공지능(AI) 분야에서의 중국의 역할 강화 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관계자들의 연설도 다수 예정돼 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