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미국 세관이 스마트폰, 노트북, 평면 패널 모니터 등 전자제품을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발표함. - 이로 인해 아이폰이 한 85%를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 사재기 현상이 일어남. - 하지만 13일 트럼프가 지난 금요일 발표한 관세 예외는 예외가 아니며, 세부 사항은 14일에 발표하겠다고 말함. - 미국 시장에 대한 미국 정부의
● 핵심 포인트 - 미국 세관이 스마트폰, 노트북, 평면 패널 모니터 등 전자제품을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발표함. - 이로 인해 아이폰이 한 85%를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 사재기 현상이 일어남. - 하지만 13일 트럼프가 지난 금요일 발표한 관세 예외는 예외가 아니며, 세부 사항은 14일에 발표하겠다고 말함. - 미국 시장에 대한 미국 정부의 신뢰가 깨져 투자자들에게 가장 큰 리스크로 작용 중이며, 불확실성으로 인해 기업들이 가이던스 발표를 하지 않고 있음. - 한국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미국 대통령의 관세 발표에 따라 투자 심리가 변화할 가능성이 있음.
● 오락가락 트럼프 행정부, 이번엔 전자제품 관세 면제 번복? 지난 금요일 미국 세관이 스마트폰, 노트북, 평면 패널 모니터 등 전자제품을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아이폰 등 해당 제품의 사재기 현상이 일어나기도 했다. 그러나 13일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SNS를 통해 지난 금요일 발표한 관세 예외는 사실이 아니며, 이들 제품은 기존의 20% 펜타닐 관세를 적용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자세한 내용은 14일에 발표하겠다고 말해 시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번 사태로 미국 시장에 대한 미국 정부의 신뢰가 크게 떨어졌으며, 불확실성으로 인해 기업들이 가이던스 발표를 미루고 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불안감을 느끼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서 많은 자금이 빠져나가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반면 한국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발표에 따라 투자 심리가 변화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