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원전 관련주: 지난주 금요일 벨기에 의회가 새 원자로 건설을 허용하는 정부 원전 산업 부활 계획을 가결하면서 원자력 발전 섹터 2.67% 강세 보임. 특히 비에이치아이가 19.44%, 우리기술이 13.12% 강세 보였으며, 유럽에서 들려오는 추가 소식에 주목해야 함. - 대마 관련주: 지난주 보건복지부가 의료용 대마 급여 기준 개편을 보고받고 검토에 착
● 핵심 포인트 - 원전 관련주: 지난주 금요일 벨기에 의회가 새 원자로 건설을 허용하는 정부 원전 산업 부활 계획을 가결하면서 원자력 발전 섹터 2.67% 강세 보임. 특히 비에이치아이가 19.44%, 우리기술이 13.12% 강세 보였으며, 유럽에서 들려오는 추가 소식에 주목해야 함. - 대마 관련주: 지난주 보건복지부가 의료용 대마 급여 기준 개편을 보고받고 검토에 착수했다는 소식에 관련주 상승. 특히 메디콕스는 상한가 기록. 의료용 대마 성분의 뇌전증 치료제 에피디올렉스에 대해 급여 대상 질환을 늘리고 보험 적용 요건을 완화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며, 논의 단계이므로 최종 변경안 확인 필요.
● 벨기에 의회의 탈원전 정책 폐기..원전주 급등 지난 주 금요일 벨기에 의회가 새 원자로 건설을 허용하는 정부의 원전 산업 부활 계획을 가결했다. 이로써 벨기에는 22년 만에 탈원전 공약을 폐기하게 되었다. 이같은 소식에 국내 원자력 발전 섹터 주가가 2.67%나 오르는 등 강세를 보였다. 특히 비에이치아이와 우리기술 두 종목은 각각 19.44%, 13.12%씩 오르며 두드러진 상승세를 나타냈다. 한편 이번 벨기에의 결정뿐만 아니라 다른 유럽 국가들에서도 탈원전 폐지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일례로 덴마크의 에너지 기후 장관은 최근 한 인터뷰에서 차세대 원자력 기술인 SMR이 갖는 이점을 분석할 것이라고 밝히는 등 기존 입장 선회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따라서 앞으로 유럽에서 전해질 추가적인 소식에 따라 원전주 투자 전략에도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주에는 보건복지부가 의료용 대마 급여 기준 개편안을 보고 받고 검토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관련주들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특히 메디콕스는 상한가를 기록하며 섹터 내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달성했다. 현재 검토 중인 개편안에는 의료용 대마 성분의 뇌전증 치료제 에피디올렉스에 대한 급여 대상 질환 확대 및 보험 적용 요건 완화 방안 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아직까지는 논의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최종 변경안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상황을 예의주시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