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309.63
(95.46
2.27%)
코스닥
945.57
(20.10
2.17%)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세종대왕이 2025 서울을 여행한다면?”... 세종사이버대 AI실무활용학과, ‘AI 창작 공모전’ 성료

입력 2026-01-02 12:42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AI실무활용학과는 최근 ‘AI 창작 공모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AI 이미지·영상 창작 공모전을 통해 AI 기술을 활용한 상상력 넘치는 창작물이 한자리에 모였으며, ‘2025년으로 타임머신을 타고 온 세종대왕의 서울 나들이’를 주제로 한 작품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친 끝에 이현정 씨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심사위원단은 ▲주제 해석의 적절성 ▲연출력 ▲표현의 참신함 ▲AI 활용 능력 ▲전체적인 완성도를 기준으로 종합 평가했으며, 아이디어 넘치는 개성을 담은 완성도 높은 이미지와 영상 출품작들로 인해 즐거운 마음으로 심사에 임했다고 밝혔다.

대상을 수상한 이현정 씨의 작품은 크리스마스이브, 광화문에서 깨어난 세종대왕이 경복궁 경회루에서 수면 위로 솟아오른 청동용을 루돌프처럼 이끌고 서울의 밤하늘을 비행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세종대왕은 자신의 이름이 새겨진 공간들을 지나며, 문화강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을 흐뭇한 시선으로 바라본 뒤 여정의 마지막으로 세종사이버대학교 교문에 도착, 미래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위한 ‘선물’이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특히 ‘세종, 언제나 우리 곁에’라는 카피를 통해 세종대왕이 전하고자 했던 배움과 창조의 정신이 시간과 시대를 넘어 현재에도 이어지고 있음을 효과적으로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AI로 구현한 영상미와 완성도 높은 스토리텔링이 어우러져, 짧지만 강렬한 메시지를 전달한 점이 심사위원단의 높은 호평도 이끌어냈다.

우수상은 윤양한 씨에게 돌아갔다. 윤 씨는 경쾌한 랩과 함께 세종대왕과 한글 ‘훈민정음’의 가치를 현대적으로 풀어낸 뮤직비디오 형식의 작품을 선보였다. 전통과 현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연출로 한글의 의미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외에도 장려상에는 총 3명의 지원자가 선정됐다.

김하림 씨는 현대 서울과 미래 서울의 모습을 조화롭게 표현해 도시의 시간적 확장을 시각화했고, 김희진 씨는 치킨을 먹으며 서울을 즐기는 여유로운 세종대왕의 모습을 통해 친근하고 유머러스한 해석을 선보였다.

정상희 씨는 K-POP 스타일의 음악과 높은 영상 완성도를 바탕으로 감각적인 AI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눈길을 끌었다.

김시은 AI실무활용학과 교수(학과장)는 “이번 공모전은 역사적 인물을 현대적 시선으로 재해석하고, AI 기술을 창의적으로 활용한 작품들이 다수 출품돼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AI가 단순한 도구를 넘어 스토리텔링과 문화 콘텐츠 창작의 핵심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였다”고 밝혔다.

이번 AI 공모전은 AI 시대의 창작 가능성과 미래 콘텐츠 인재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자리로 평가받고 있으며, 향후 AI 기반 창작 활동을 장려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한편 세종사이버대학교 AI실무활용학과는 12월 1일부터 2026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봄학기 1차 입시 기간은 2025년 12월 1일(월)부터 2026년 1월 15일(목) 22시까지다.

세종사이버대는 올해 재학생 2만894명 중 86%가 장학금 수혜를 받았다. 1인당 연평균 장학금 지급액은 200만원이다. 국내 주요 사이버대(재학생 5000명 이상) 중 최고 수준의 1인당 연간 장학 혜택이다.

2026학년도 입학 장학은 직장인 장학, 전업주부 장학, 만학도 장학, 특성화인재 장학, IT인재 장학, 배움터 장학(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재직자) 등 학습자의 특성에 맞춘 다양한 구분을 통해 1년 연속학기 등록금 30% 지급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등록금, 장학금, 추천사항 등 자세한 사항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