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컴퓨터·AI공학과는 클라우드 국제 자격증 특강을 1월 12일(월)부터 16일(금)까지 5일간 세종사이버대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2026년 신년 특별 기획으로 진행되는 이번 클라우드 국제자격증 특강은 컴퓨터·AI공학과에서 '클라우드컴퓨팅기초', '클라우드자격증실전', 'AI자격증실전' 과목을 담당하는 교수진이 진행한다.
특히 이번 특강은 학과 지원자, 재학생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국제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일반인들도 무료로 참여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플랫폼과 학과 홈페이지를 통해 동시 진행된다.
특강은 1월 12일(월)부터 15일(금)까지 총 5회에 걸쳐 메타버스 캠퍼스에서 매일 오후 9시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클라우드 개념 ▲클라우드 기술 및 서비스 ▲보안 및 규정준수 ▲청구, 가격책정 및 지원 영역과 관련된, 기출문제 동향과 풀이가 진행되며, 재학생의 경우 컴퓨터·AI공학과 홈페이지내 관련 기존 영상을 통해 추가 학습 자료를 사전 진행할 수 있다.
김효정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 교수(학과장)는 “생성형AI의 폭발적 성장으로 AI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에 대한 전 세계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피지컬AI 시대를 맞아 AI 인프라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며 "이미 산업계에서는 클라우드가 AI 개발과 배포의 핵심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학과 재학생 중 한 명이 2025년 연말 AWS Certified Cloud Practitioner에 이어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도 연이어 합격하는 등 산업계에서 인정받는 클라우드 국제 자격증 취득 사례가 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라며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검증하는 기초 자격증 취득은, AI 클라우드 전문가로 성장하는 첫 단계”라고 설명했다.
또한 “특히 AI 모델 학습과 배포, AI 서비스 운영에 있어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현재 국내외 대부분의 생성형 AI 서비스가 클라우드 인프라 위에서 구동되고 있다”며 “이번 특강은 AI 시대의 핵심 인프라인 클라우드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효정 컴퓨터·AI공학과 교수는 “클라우드 분야 국제 자격증은, 취업과 이직, 경력 개발에 큰 도움이 된다”며 “실제로 한 재학생은 '클라우드컴퓨팅기초', '클라우드자격증실전' 수업에서 배운 Multi-AZ(다중 가용 영역)와 프라이빗 서브넷 개념을 자신이 근무하는 기업 시스템에 반영해 시스템 안정성과 보안을 향상시켰다는 피드백을 보내왔다”고 소개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는 클라우드 전문가 과정을 포함한 5개 전문가 과정(▲컴퓨터 ▲빅데이터·데이터과학 ▲인공지능(AI) ▲클라우드 ▲AIoT)을 운영하며, IT 비전공자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관련 교과목으로 '클라우드컴퓨팅기초', '클라우드자격증실전', 'AI자격증실전' 등을 개설해 이론 학습부터 실습, 자격증 취득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교과목과 연계해 취득한 국제 클라우드 디지털배지를 Credly 플랫폼에서 링크드인 등과 연동하여 공유할 수 있어, 재학생들의 경력 개발과 취업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학과 측은 전했다.
세종사이버대 컴퓨터·AI공학과는 현재 2026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 중이다. 봄학기 1차 입시 기간은 2026년 1월 15일(목) 22시까지다.
고졸 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를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온라인 수업을 통해 직장생활과 학업을 병행할 수 있다.
특히 산업체 종사자와 군인을 위한 맞춤형 전형을 제공해 장학금 혜택과 함께 탄력적인 학습을 지원한다. 입학 관련 상세 정보는 세종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 입학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