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여름 전력 예비율 11.7%…수급 안정적"

입력 2017-07-06 09:30  

정부 "올여름 전력 예비율 11.7%…수급 안정적"

하절기 국민안전대책 마련…폭염대응·취약층보호 강화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정부는 올여름 전력예비율이 11.7% 수준으로, 안정적인 전력수급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작년 8월 8일에는 최고전력수요 기록이 경신되면서 예비율이 7.0%까지 떨어졌다.

정부는 올해 충분한 예비율로 전력수급 위기 상황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만일에 대비해 '하절기 전력수급대책'을 마련했다.

또, 정부는 '범정부 합동 폭염TF'를 구성해 폭염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홀몸노인·노숙인·결식아동 등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하절기 국민안전대책과 전력수급대책을 확정했다.

올여름 무더위와 누진제 개편으로 최대 전력수요는 작년보다 132만㎾ 증가한 8천650만㎾로 예상된다. 132만㎾ 중 80만㎾가 누진제 개편에 따른 증가분이다.

전력 최대 공급능력 또한 신규 발전기 증가로 작년보다 420만㎾ 늘어난 9천660만㎾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최대 공급능력에서 최대수요를 뺀 '전력예비력'이 지난해 722만㎾에서 올해 1천10만㎾(예비율 11.7%)로 증가할 것이라는 계산이 나온다.





정부는 8월 평균기온이 평년보다 2도 이상 크게 오르는 등 예상을 넘어서는 폭염이 발생하더라도 예비력은 810만kW(예비율 9.2%)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정부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7월10일∼9월8일을 '전력수급대책기상'으로 정하고, 한전·전력거래소·발전사와 함께 전력수급 상황을 집중 관리한다.

예비력 500만㎾ 이하가 예상되는 위기 상황에 대비해 긴급 가용자원(555만㎾)을 확보하고, 위기상황 발생시 단계별 비상대책(233만kW)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날 정부가 확정한 하절기 국민안전대책은 '사람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인 안전한 대한민국 실현'이라는 새 정부 기조를 바탕으로 하고, 중앙정부·지자체·국민·시민단체의 협업을 강조한다.

노형욱 국무조정실 2차장은 "탁상행정이 아니라 국민 제안, 안전 관련 시민단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한다"며 "재난 발생을 예방하는 데 집중하고, 재난이 발생하면 최대한 신속히 알리고 초동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세부 대책을 보면 정부는 '범정부 합동 폭염TF'를 가동해 전국 4만개의 무더위쉼터를 관리하고, 폭염정보를 신속히 알리는 한편 폭염에 대처하는 국민행동요령 홍보에 나선다.

또, 홀몸노인과 노숙인, 쪽방거주자, 결식아동에 대한 보호대책을 강화한다.

홀몸노인 비상연락망 구축, 폭염특보시 안전확인, 경로당 냉방비 지원, 노숙인 현장대응반 운영 등이 주요 내용이다.

여름방학 기간 중 급식 중단으로 밥을 굶는 아동이 없도록 급식카드 지급, 도시락 배달 등의 방안을 추진한다.

정부는 상반기에 선발한 사회복지공무원 2천431명을 7∼8월에 일선 읍면동에 집중 배치해 복지체계를 강화하고, 전기요금 체납·의료보험 체납 등 다양한 사회보장 자료를 토대로 '빅데이터'를 분석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찾아내기로 했다.

해수욕장과 계곡 등 전국 물놀이 지역에는 안전관리요원 1만4천여명을 배치하고, 휴가철 교통사고 예방활동과 연안여객선 특별안전점검을 한다.

세균성 이질과 일본뇌염 등 하절기 감염병 예방을 위한 비상방역근무를 하고, 식중독 일일예측지도를 식약처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식중독 예방대책도 추진한다.

정부는 태풍과 호우 예비특보 단계부터 비상근무에 돌입하며 피해발생시 재난지원금과 특별교부세를 신속히 지원하고 가스·전기·통신 등 국민 생활 밀접시설을 최우선으로 해서 복구하기로 했다.

노 차장은 "추경 예산안에는 소방·경찰·사회복지 공무원 증원과 기초생활보장 부양의무자 기준 완화, 긴급복지, 치매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예산이 포함돼 있다"며 "추경안이 신속히 통과돼 국민안전대책 추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