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관료 증언에도 '확산일로' 日사학스캔들…野 "아키에 나와라"

입력 2018-03-28 10:02  

前관료 증언에도 '확산일로' 日사학스캔들…野 "아키에 나와라"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일본 정국을 흔들고 있는 사학스캔들의 핵심 증인 사가와 노부히사(佐川宣壽) 전 국세청 장관이 문제의 문서조작과 관련해 총리의 지시가 없었다고 언급했음에도 관련 의혹은 오히려 확산되고 있다.
28일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야권은 사가와 전 장관이 전날 국회 환문(喚問·소환의 일종)에서 의혹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해 사학스캔들 의혹이 확산하고 있다며 아베 총리의 부인 아키에(昭惠) 여사를 국회에 불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사가와 전 장관은 전날 국회에서 누구의 지시로 왜 문서 조작을 했는지에 대해 검찰 조사를 핑계로 답변을 회피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4시간에 걸쳐 진행된 소환 심문 중 사가와 전 장관이 답변을 회피한 횟수는 무려 55회나 된다.
야권은 "의혹의 불씨가 퍼지고 있다"(입헌민주당 쓰지모토 기요미 국회대책위원장)고 비판하며 의혹을 해명하기 위해서는 아키에 여사를 국회로 불러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야권은 아을러 아키에 여사 담당으로 배치됐던 공무원 다니 사에코(谷査惠子) 씨(현 이탈리아 대사관 1등서기관)와 아베 총리의 전 정무비서관 이마이 다카야(今井尙哉) 씨의 소환도 함께 주장하며 의혹 추궁의 칼날을 아베 총리 부부에게 겨누고 있다.


반면 아베 정권과 여당 자민당은 "사가와 전 장관의 증언으로 총리와 정치인이 관여하지 않은 것이 확인된 만큼 의혹이 해명됐다"(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고 주장하며 사태 수습에 매진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사가와 전 장관의 전날 국회 증언에 대해 "(나와 부인 아키에가)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뒤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며 국회 환문으로 자신에 대한 의혹이 풀렸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사가와 전 장관의 증언과 관련해서는 '책임을 공무원들에게 미뤘다'는 비판이 관료 사회에서 분출하고 있고, 상대적으로 아베 정권에 우호적인 경제계에서도 쓴소리가 나온다.
마이니치신문은 "국민과 부하를 지키지 않으려는 자세로 의혹이 깊어졌다"(회계검사원 전직 국장), "공무원 정신이 전혀 보이지 않았다"(전 문부과학성 심의관) 등 사가와 전 장관 소환과 관련한 전직 관료들의 비판을 전했다.
경제계에서는 지난 26일 게이단렌(經團連)의 사카키바라 사다유키(신<木+神>原定征) 회장이 사학스캔들에 대한 의혹 해명을 촉구한 데 이어 27일에는 경제동우회의 고바야시 요시미쓰(小林喜光) 대표간사가 "국민의 불만은 전혀 바뀌지 않았다. 검찰이 제대로 조사해야 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bk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