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매체, 폼페이오 '중국 때리기' 비난…"마지막 발악"

입력 2020-11-12 11:08  

중국 매체, 폼페이오 '중국 때리기' 비난…"마지막 발악"
"물러날 인물이 중국 신용 떨어뜨리고 반중 어젠더 부각"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미 대선 패배에도 패배를 인정하지 않고 중국에 대한 공세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경고를 한 데 대해 중국 주요 매체들이 마지막 발악을 하고 있다며 강력히 비난했다.
민족주의 성향의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2일 사평(社評)에서 "폼페이오는 여태껏 가장 악랄한 표현을 사용해 중국공산당을 '권위주의적이고 야비한' 정치체제를 가진 마르크시스트-레닌주의 괴물이라고 비난했다"면서 "국무장관직을 잃게 된 그는 중국 신용을 떨어뜨리고 반중 어젠더를 부각하는 데 마지막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환구시보는 "폼페이오 장관의 중국에 대한 인식은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 시절 형성됐다"면서 "이는 그가 여전히 CIA 국장처럼 행동한다는 사람들의 판단과 일치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이어 "대부분 국가에서 정보기관은 마지노선에서 사고하고, 외교부는 개방성과 포괄성을 더 나타낸다"면서 "그러나 폼페이오 장관은 미 국무부를 CIA보다 훨씬 더 전투적이고 대립적인 방향으로 이끌어 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결국 패배자가 될 것"이라며 "그는 중국에 대해 잘못된 표현을 하고, 중국에 대한 증오심이 가장 큰 미국의 통치 엘리트"라고 덧붙였다.
중국 전문가들도 폼페이오 장관의 대중 공세에 대해 중국에 대한 패배감을 표출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뤼샹 중국사회과학원 미국학 연구원은 글로벌 타임스와 인터뷰에서 "역사상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과 중국 정부를 가장 심하게 비난했던 미 국무장관"이라며 "그는 중국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데 실패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뤼 연구원은 이어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을 상대하는데 좌절하고 있다"면서 "국제무대에서 중국을 깎아내리려는 그의 의도가 무위로 끝나는 것을 바라보는 것은 재미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리하이둥(李海東) 중국외교대 국제관계연구소 교수도 "폼페이오는 반중 정서를 드러내는 수사적 발언을 함으로써 트럼프 행정부에 지저분한 외교적 유산을 남기려 한다"면서 "새 행정부가 들어서기 전 70일간 중국에 대한 더 많은 무례한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댜오다밍 런민대 교수는 "그의 중국에 대한 공세는 대만해협과 남중국해와 관련된 오랜 이슈나 중국 인권 침해에 관한 비난에 국한할 것"이라며 "또 홍콩 문제에 대한 질문으로 소란을 피우는 데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chin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