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 미팅으로 임기 시작한 최태원 회장…첫 일성은 '소통·ESG'(종합)

입력 2021-03-29 16:34  

랜선 미팅으로 임기 시작한 최태원 회장…첫 일성은 '소통·ESG'(종합)
"문제 해결 위해 데이터 파악과 소통이 우선…창의적 접근 하겠다"
대기업 대변 치중 우려 일축…스타트업·소상공인 등 각계와 스킨십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신임 회장이 29일 취임식 대신 각계와 함께하는 비대면 타운홀 미팅과 기자간담회로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최 회장은 경청의 리더십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철학을 재계 전반으로 확산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최 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비대면 타운홀 미팅에서 "코로나19를 계기로 이전과는 전혀 다른 현실에 직면하고 경제·사회 전반에서 여러 문제들이 가속하고 있다"며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현실에 기반한 많은 데이터를 축적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 국가 경제 미래 기반 재구축에 대한 고민 ▲ 사회적 가치를 반영한 기업의 새로운 역할 정립 ▲ 이해관계 충돌로 인한 문제 해결을 위한 소통 확대 등을 방법론으로 제시했다.
그는 "새로운 대한상의가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갈등과 문제를 소통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라며 "각계 각층과 협력의 새 파트너십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도 소통에 가장 역점을 두겠다고 거듭 밝혔다. 각계의 의견을 먼저 수렴해야 미래 변화·혁신을 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 회장은 현재 우리 경제 상황과 관련해 "코로나19와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기본적인 환경이 완전히 바뀌었고 영향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며 "이로 인해 기업 활동이 쉽지 않겠지만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최 회장은 환경을 중심으로 하는 ESG 경영에 우리 재계가 선도적으로 나서야 위기를 극복하고 경제 체질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반(反)기업 정서나 반기업 법·제도에 대해서는 "왜 그런 현상이 생겼는지 데이터에 기반해 근본적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각계와 소통을 확대해 원인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상의 부회장단을 기존 대기업 중심에서 탈피해 스타트업·IT 기업 위주로 재편한 이유도 갈등·문제 해결에 새로운 접근이 필요해서라고 설명했다.
그는 "데이터 축적·분석에 있어 많은 경험과 시각을 갖고 신세대와 소통을 많이 해오신 분들에게 감각과 방법론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해 참여를 요청했다"며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4대 그룹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맡으면서 상의가 대기업 대변에 치중하지 않겠느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그런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며 대기업 회장들과 정기 모임 계획도 별도로 없다고 언급했다.
최 회장은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나온 당정청과 대한상의 간 '3+1' 협의체 제안에 대해서는 "상의는 정치적 중립이 의무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과만 무엇을 하는 것이 정관에 위배되지 않는지 검토해봐야 한다"며 "여당으로부터 공식 요청을 받은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밖에 최 회장은 김범수 카카오[035720] 의장, 김봉진 배달의민족 대표로부터 시작된 기업인의 재산 기부 운동 흐름을 제조업 기반 대기업에서 주도할 수는 없느냐는 질문에 "기부 문화 확장에 적극적으로 찬성하지만 기부 문화를 강제할 수는 없다"며 "자발적인 기부를 사회 저변으로 확대시키는 것 역시 상의가 소통해야 할 하나의 주제"라고 답했다.

이날 타운홀 미팅 현장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장인화 부산상의 회장, 정몽윤 서울상의 부회장(현대해상 회장), 이한주 서울상의 부회장(베스핀글로벌 대표),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 유영숙 기후변화센터 이사장이 참석했다.
화면으로는 일반 국민부터 소상공인, 스타트업,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전국상의, 시민단체, 국무조정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이해관계자 50여명이 함께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한국노총과 대한상의는 서로의 차이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개척하는 동반자로서 오랫동안 함께해 왔다"며 "최 회장님의 ESG 경영 철학이 널리 확산돼 지속가능한 대한민국을 만들고 도약하는 길에 한국노총이 언제나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에서 상영된 제24대 대한상의에 바라는 이해관계자 24명의 목소리를 24시간 동안 담은 영상에서는 소상공인부터 해외근로자까지 여러 이해관계자가 워킹맘 지원, 채용, 경제 구도 개선 등 재계에 대한 바람을 나타냈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영상에서 "사회와 공감하는 기업가 정신을 확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재계에서는 대한상의 출범 이후 국내 4대그룹 총수 중에서는 처음으로 대한상의를 맡은 최 회장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크다.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와 반기업 정서, 각종 규제 법안 등으로 기업들의 부담이 커져 무게감 있는 경제단체장의 역할을 기대하는 것이다.
최 회장은 "나이가 60세를 넘어가며 회사 내에서의 역할을 넘어 국가와 국민에게 이바지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다고 생각했다"며 "개인의 명예 때문이 아니라 어려운 시기에 기회가 주어졌을 때 맡는 것이 제가 할 일이라고 생각해 상의 회장을 맡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ESG 경영 기조를 대한상의를 통해 재계 전반으로 적극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최근 인사에서 기업문화팀 이름을 'ESG 경영팀'으로 바꾸고 조직을 강화했다.
대한상의는 최 회장이 이날 취임 일성으로 강조한 소통 확대 방침에 따라 각계와 교류하는 채널도 강화할 계획이다.
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