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미 정상회담 때 日스가 합류 계획했으나 불발"<교도>(종합)

입력 2021-06-03 22:13  

"美, 한미 정상회담 때 日스가 합류 계획했으나 불발"<교도>(종합)
"당시 한미일 정상회담 타진…'한미 정상회담 묻힌다'며 韓측 난색"
G7 때 재차 추진…"한일은 만나도 서서 이야기하는 정도 아니냐" 전망도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미국이 지난달 21일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합류시켜 한미일 정상회담을 개최할 계획이었지만 불발됐다고 교도통신이 3일 복수의 미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미국 측은 지난 4월 16일 워싱턴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이 끝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같은 달 하순 스가 총리의 미국 재방문을 일본 정부에 타진했다.
그러나 미국 측의 이런 계획에 문재인 대통령 측이 "한미 정상회담이 (한미일 정상회담에) 묻히고 만다"며 강하게 난색을 보여 당시 한미일 정상회담은 성사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동맹 외교를 중시하는 바이든 행정부는 냉각된 한일 관계를 개선하는 계기로 만들고, 대만 문제 등과 관련해 한미일 연대를 보여주는 것으로 중국을 견제한다는 의도였던 것으로 풀이된다고 교도통신은 분석했다.
일본 측은 미국 측의 재방미 타진을 기본적으로 수용한다는 방침이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으로 국내 여론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단기간에 재차 미국을 방문할 필요가 있느냐"는 신중론도 일부 부상했다고 한다.
당시 한미일 정상회담이 개최됐다면 한일 정상회담도 개최될 가능성이 있었지만, 징용 노동자 및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이 납득할 수 있는 제안을 한국이 준비하지 않은 단계에서의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 부정적인 의견도 일본 정부 내에 있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한편, 한미일 당국은 오는 11~13일 영국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맞춰 한미일 정상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미국 주도로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이 만나도 서서 이야기하는 정도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고 교도통신은 덧붙였다.
hoj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