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의존도 낮추기…미국, 희토류 업체에 재정 지원

입력 2022-02-23 21:12   수정 2022-02-23 21:13

중국 의존도 낮추기…미국, 희토류 업체에 재정 지원
바이든 "반중 아닌 친미"…첨단부품 소재 자급자족 추진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미국이 희토류·반도체 등 주요 물자 공급과 관련한 자립을 강조하는 가운데, 자국 희토류업체인 MP 머티리얼스에 3천500만 달러(약 417억원)를 지원할 방침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중(重)희토류를 처리하는 업체 MP 머티리얼스 측은 정부 지원과 별도로 2024년까지 7억 달러(약 8천344억원)를 투자하고 희토류를 이용하는 자석 공급사슬에서 35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투자는 전기차 모터, 풍력발전용 터빈, 미사일 유도 시스템 등 핵심 부품에 쓰이는 영구 자석 제조와 관련, 미국 최초로 자국 내에서 완전한 공급사슬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연방정부가 혁신에 투자할 때, 민간 영역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을 하도록 힘을 실어준다"고 말했다.
또 다른 미국업체 버크셔 해서웨이 에너지는 미국과 멕시코 접경 지역에 새로운 리튬 추출 공정의 실행 가능성을 시험하기 위한 시설을 건설할 방침이라고 바이든 대통령은 밝혔다.

버크셔 해서웨이 에너지는 시험 결과가 성공적일 경우 미 캘리포니아 남동부에서 리튬 채굴을 늘리는 작업에 속도를 더할 예정이다. 리튬은 배터리 등을 만드는 데 쓰인다.
미국은 희토류·리튬·코발트 등 최신 전자제품 제조에 필요한 주요 광물 채굴에서 중국이나 캐나다 등에 뒤처져있는데, 이를 해외에 의존하면 국가안보와 경제가 취약해진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전략적 경쟁국으로 삼고 있는 중국이 국방뿐만 아니라 첨단 산업에 필수적인 희토류의 세계 최대 생산지라는 사실에 불안을 느껴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자국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한 행정 명령에 서명했으며, 1년에 걸친 공급사슬 연구 결과가 이번 주 중 나올 예정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러한 조치가 중국을 겨냥한 것이라는 관측과 관련, "반중국이 아니라 친미국"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