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노위 국감서 질타받은 SPL "2인1조 공정이라 단언 어려워"(종합)

입력 2022-10-24 20:19   수정 2022-10-24 22:07

환노위 국감서 질타받은 SPL "2인1조 공정이라 단언 어려워"(종합)
SPL 대표 "불행한 일 발생해 유가족, 임직원, 고객, 국민께 죄송"


(서울=연합뉴스) 정수연 차민지 기자 = 24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 대상 국정감사에서는 경기 평택의 SPC 계열사인 SPL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20대 근로자 사망 사고가 도마 위에 올랐다.
SPL의 강동석 대표가 국감 증인으로 출석한 가운데 여야는 안전관리 부실과 사고 다음 날에도 사고 현장 바로 옆에서 근로자들이 빵 만드는 작업을 이어간 점 등을 한 목소리로 문제 삼았다.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은 "대형 사고를 막을 수 있었던 것을 산업·안전·보건 (조치를) 제대로 안 하니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나"라면서 "동료가 사망했는데 흰 천을 덮고 작업을 하는 것은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같은 당 김형동 의원은 강 대표를 향해 "회사가 최근 산업재해 보험료 관련 납부 혜택을 받지 않았나. 보험료까지 감액받은 사업장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감액받았으면 안 됐다. 정말 참담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이학영 의원은 "현장 노동자들이 사망자를 직접 수습하고 바로 다음 날부터 일했다고 한다. 그런 사고방식이니 사고가 나는 게 아니냐"라면서 "참혹했고 매정한 기업이다. 사람이 기계도 아니고…"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우원식 의원은 "국감 끝나고 SPC 전체 그룹에 대한 청문회를 해야 한다"고 말했고 김영진 의원은 "SPC 그룹 허영인 회장이 나오는 게 합당하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이은주 의원은 "SPL은 생명을 우습게 아는 몹시 나쁜 기업의 롤모델이며 이는 SPC그룹의 문제"라며 "이대로 두면 달라지지 않는다. SPC그룹이 반인권·반노동·반생명 경영을 바꾸지 않으면 빵을 팔 수 없게 만들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강 대표는 사과를 촉구하는 여야 의원들의 발언에 "이렇게 불행한 일이 발생하게 돼 대표로서 유가족분들은 물론 임직원, 고객, 국민 여러분께 정말 죄송하다. 대처에 너무나 미흡함이 있었다"며 고개를 숙였다.
강 대표는 또 "사망사고 당일 야간 조가 출근했다. SPC 본사랑 상의했냐"는 민주당 이수진 의원(비례)의 물음에 "그 부분에 대해 전혀 상의한 적 없다"고 답했다.
"관리자에게 신고하는 절차로 10분간 시간을 끌었다. 관리자에게 먼저 연락하라는 매뉴얼이 있는 것 아니냐"는 민주당 윤건영 의원의 지적에는 "비상 대응 매뉴얼이 갖춰져 있는 것으로 안다. 정확하게 확인을 못 해 이 자리에서 정확하게 답변을 드리기 어렵다"고 했다.
휴대폰 미반입 규정에 대한 지적에 강 대표는 "휴대폰을 현장에 가지고 들어가는 것이 오히려 안전을 저해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비상전화가 있다"고 해명했다.
다만 강 대표는 '2인 1조 작업 매뉴얼' 관련한 질의에 "소스 배합작업은 내부 작업 표준서에 의하면 일련의 공정을 두 사람이 함께하는 작업으로 정의돼 있다"며 "2인 1조를 (해야 하는 공정이라고) 단언 짓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어 "관련해서는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SPL은 안전 예산을 지난해보다 약 20% 삭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실이 SPL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SPL은 안전 예산을 올해 10월 기준 약 5억8천300만원으로 배정했다.
지난해(약 7억3천200만원)에 비해 약 20.44% 삭감한 수치로, 올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되면서 사업주의 안전 책임이 강화됐음에도 예산이 오히려 줄어들었다.
한편 이날 환노위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은 각각 "부패척결 민생국감"(국민의힘), "보복수사 규탄한다"(민주당)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내걸었다.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구속한데 이어 민주연구원이 입주한 여의도 민주당사를 압수 수색을 한 것과 관련해 여야간 피켓 공방전이 벌어진 것이다.
이날 국감은 검찰의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대해 민주당 의원들이 반발하며 오전에 열리지 못하고 오후 2시 40분께 시작됐다.
js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