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외교원장 "尹정부 1년, 비정상적으로 방치된 한일관계 개선"

입력 2023-05-16 18:36  

국립외교원장 "尹정부 1년, 비정상적으로 방치된 한일관계 개선"
"한일 관계개선, 목소리 큰 소수 아니라 조용한 다수 국민 위한 것"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박철희 국립외교원장은 16일 윤석열 정부 1년의 외교·안보 정책에 관해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리는 것이었다고 평가하며 한일 관계 개선을 그 대표적 사례로 꼽았다.
국내 대표적 일본 전문가인 박 원장은 이날 도쿄 일본외국특파원협회(FCCJ)에서 열린 한일관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며 "전(문재인) 정부는 한일 관계 여러 이슈를 방치해 관계가 악화하도록 놔뒀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지난달 방미 기간 중 하버드대 대담에서 한일관계와 관련해 "과거사가 정리되지 않으면 한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는 생각에서는 벗어나야 한다"고 언급한 것을 거론하며 "한일 간 역사 문제가 있지만 북한 문제 등을 고려해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법의 지배 등 같은 가치를 공유하는 일본과 협력하기 위해서 한국이 한일 관계 개선에 먼저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원장은 윤 정부 임기가 끝나면 한일 관련 정책이 뒤집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한일 관계 개선은 민족주의적이고 목소리가 큰 소수 집단을 위한 것이 아니라 조용하지만 다수인 국민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일 관계 개선으로 양국 국민에게 많은 이익을 준다면 다음 정부도 이를 바꾸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원장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이달 7일 서울에서 열린 윤 대통령과 한일 정상회담에서 사견을 전제로 "당시 혹독한 환경에서 많은 분이 매우 고통스럽고 슬픈 일을 겪으셨다는 것에 마음이 아프다"고 강제징용 노동자의 고통에 공감하는 발언을 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일본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 계승에 더해 그 자신의 말로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면서 한국민에게 좋은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오는 19∼21일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와 관련해서는 이 기간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미사일 개발에 대응해 한미일이 북한 미사일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것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앞서 한미일 정상은 지난해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3자 회담에서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의 실시간 공유에 합의한 바 있다.
G7 회원국 확대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회원국 확대를 위한 진지한 논의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G7이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법치주의, 인권 존중을 공유하고 있으므로 한국은 좋은 후보임이 틀림없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대만 문제와 관련해서는 "한국의 수출과 에너지 수입이 대만해협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며 "그래서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다른 나라들처럼 힘에 의한 대만해협의 현상 변경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박 원장은 "대만의 유사시에 한반도도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다"며 "우리에게 최악의 시나리오는 중국과 북한이 제휴해 두 지역에서 동시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라며 "우리는 그런 시나리오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