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호르몬 감소, 생활 습관과도 관계있다"

입력 2023-08-31 09:17  

"남성 호르몬 감소, 생활 습관과도 관계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은 통상 70세가 될 때까지는 꾸준히 안정 수준을 유지하다 70세가 넘으면 줄어든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떨어지면 신체 쇠약, 피로, 성 기능 저하, 근육량 감소가 나타나고 당뇨병과 치매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테스토스테론의 감소는 연령만이 아니라 생활 습관, 심지어는 혼인 관계와도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호주 웨스턴 오스트레일리아 대학 의대 내분비내과 전문의 부야프 교수 연구팀은 테스토스테론 감소가 비만, 고혈압, 당뇨병, 혼인 관계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호주, 유럽, 북미에서 남성 총 2만5천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관련 연구 논문 11편의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연구팀은 말했다.
연구진은 오랜 기간 반복해서 질량 분석법으로 연구 대상자들의 혈중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측정했다.
전체적으로는 나이가 적은 남성이 나이 먹은 남성보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았다. 그러나 테스토스테론 감소에서 연령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았다.
70세 이후의 테스토스테론 감소는 과체중, 흡연, 신체활동 감소, 고혈압, 심장병, 암, 당뇨병, 혼인 관계 등 광범위한 다른 요인들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특히 과체중·비만이 테스토스테론 감소와 연관성이 상대적으로 강한 것으로 밝혀졌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기 위해 고지혈증약을 복용하는 70세 이상 노인들도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았다.
결혼과 오랜 혼인 관계도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결혼해서 가족을 거느리는 남성은 더 스트레스를 받아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떨어지는 게 아닌가 생각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전체적인 결과가 주는 핵심 메시지는 광범위한 사회인구학적, 의학적, 생활 습관 요인이 남성의 테스토스테론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미국심장학회(AMA) 회장을 역임한 로버트 에켈 박사는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지만,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인은 황체 형성 호르몬(LH)과 테스토스테론을 온몸으로 운반하는 단백질인 성호르몬 결합 글로불린(SHBG)이라고 지적했다.
건강상의 문제든 노화든 어떤 요인으로 이 두 가지 중 하나라도 줄어들면 테스토스테론이 감소한다는 것이다.
나이 든 사람은 테스토스테론 감소의 대책으로 테스토스테론 보충제 복용이 적절하고 도움이 되는지를 의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고 그는 권고했다.
테스토스테론 감소 치료는 의학적으로 분명한 이유가 있을 때만 진행해야 하며 항상 의학적 감시가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내과학회 학술지 '내과학 회보'(Annals of Internal Medicine) 최신호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