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후티 '홍해 도발' 중단 결의…러 "유감"(종합)

입력 2024-01-11 09:32   수정 2024-01-11 17:12

유엔 안보리, 후티 '홍해 도발' 중단 결의…러 "유감"(종합)
나포 선박 석방 요구…각국 선박 수호권 대신 '항행권·교역자유' 언급
러·중 4개국 기권…후티 "정치 게임, 미국이 국제법 위반" 반발


(뉴욕·서울=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김연숙 기자 = 예멘 반군 후티의 민간 상선 공격행위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즉각적인 중단을 요구했다.
안보리는 1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공식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를 채택했다.
미국과 일본이 주도한 이번 결의안에는 "후티는 즉각 국제 교역과 자유항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지역 평화와 안보를 저해하는 모든 종류의 공격행위를 중단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결의안은 또 후티가 지난해 11월 19일 나포한 일본 용선 화물선 '갤럭시 리더'와 선원의 즉각적인 석방을 요구했다.
결의안에는 선박을 보호할 각국의 권리를 인정한다는 내용 대신, 선박의 항행 권리와 교역의 자유가 존중돼야 한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항행권과 자유 침해 등을 포함한 공격으로부터 선박을 보호하기 위한 국제법에 따른 회원국의 권리'에도 주목했다.
결의안은 후티를 지원하는 이란은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안보리 제재를 위반하는 후티 반군과의 모든 무기 거래를 규탄하고, 후티의 추가 공격 수행에 필요한 물자 획득을 막기 위해 실질적인 협력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명시했다.
친(親)이란 성향인 후티는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 이후 팔레스타인을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홍해에서 미사일과 드론을 동원한 공격으로 선박들을 위협해왔다.
미국은 지난달 상선 보호를 위해 다국적 함대 연합을 발족했지만, 위협을 느낀 많은 화물선이 홍해 수에즈 운하를 통하지 않고 아프리카로 우회하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8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후티를 향해 "이런 공격이 계속될 경우 그에 따르는 결과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결의안은 15개 안보리 이사국 중 11국의 찬성으로 채택됐다. 러시아와 중국, 모잠비크, 알제리 등 4개국은 기권했다.
수정안을 제안했다가 거부당한 러시아는 결의안에 가자지구에 대한 언급은 없다며 유감의 뜻을 밝혔다.
바실리 네벤자 주유엔 러시아 대사는 "아랍 대표단을 포함해 많은 대표단의 끈질긴 요구에도 불구하고 (결의안) 문서에 홍해 불안정의 진정한 주원인인 가자지구의 비참한 상황에 대한 언급은 없다는 점이 유감"이라고 말했다고 타스통신이 전했다.
후티는 즉각 반발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모함마드 압둘 살람 후티 대변인은 유엔 결의안을 "정치 게임"이라 부르며 미국이 국제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koman@yna.co.kr
noma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