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화상회의 시장 공략…"폴리콤·시스코 잡아라"

입력 2013-04-30 10:58   수정 2013-04-30 11:19



LG전자는 30일 화상회의 시스템(VCS) 신제품을 출시하고 국내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시장은 폴리콤, 시스코, 라이프사이즈(미국), 라드비전(이스라엘) 등 외산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다.

이번에 나온 제품(모델명:VR5010H)은 인터넷이나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도 원활하게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H.264 '하이 프로파일' 영상압축 기술을 적용해 기존 H.264 '베이스라인 프로파일' 제품보다 압축률을 두 배로 높였기 때문이다. 이 기술을 통해 낮은 데이터 전송속도에서도 HD화질을 끊김없이 전송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웹 기반 녹화 기능을 기본 채용해 사용자는 고가의 녹화 장비 없이도 PC에서 손쉽게 회의 장면을 녹화할 수 있다.

회의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듀얼 스트리밍' 도 제공한다. 특히 두 대의 디스플레이를 연결해 하나는 화상회의, 다른 하나는 콘텐츠 공유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HD 고화질 영상을 제공하는 300만 화소 카메라는 최대 7배까지 확대 가능하다. 카메라와 멀리 떨어진 사물이나 사람의 모습도 생생하게 잡아내 화상회의 중 발생할 수 있는 시야의 제약을 최소화했다. 가격은 500만원.

LG전자는 지난해 6월 상위 모델인 4자간 화상회의시스템(모델명: V5500)을 출시했다. 오는 3분기 중에는 풀HD 화질을 제공하는 제품(모델명: VR5500F)을 선보여 라인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으로 외산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국내 화상회의 시스템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인단 전략이다. 이 시장에서 LG전자의 점유율은 아직까지 한 자릿 수에 머물러 있다.

회사 관계자는 "제품 개발자가 사업장을 직접 찾아가는 현장기술지원과 다양한 사업 목적에 맞게 일부 기능을 변경해 주는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등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화상회의 시스템 시장 규모는 지난 해 기준으로 420억원 정도다. 해외는 2조원 규모.

노석호 LG전자 미디어사업부장(전무)는 "첨단 영상 전송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회의환경을 고려한 라인업을 출시해 세계 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권민경 기자 k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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