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수술 사후관리, 사전관리 못지않게 중요하다

입력 2013-08-21 09:40  


[김희운 기자]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받는 이들이 매년 늘고 있다. 하지만 수술에 앞서 부작용 및 후유증에 대한 두려움으로 여전히 망설여지는 것도 사실. 넘쳐나는 다양한 정보로 인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술법을 찾는 것도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라식수술은 각막에 뚜껑 개념의 얇은 절편을 만들어 레이저를 조사한 후 다시 절편을 덮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력 회복력이 빠른 편이나 안구건조증이 유발될 수 있고 눈이 작거나 각막이 얇은 경우 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기존 라식보다 정교한 수술과 안정성은 물론 빠른 회복으로 뉴비쥬맥스라식이 각광받고 있다. 최첨단 시력교정술인 ‘뉴비쥬맥스라식’은 각막의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환자의 눈에 맞는 질 좋은 각막절편을 제작할 수 있어 개인별 맞춤형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보다 선명하고 또렷한 최상의 목표시력을 얻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각막고정 기능 또한 있어 안구건조증 악화나 충혈, 출혈 등의 걱정을 완화시켜 준다. 수술 시 망막에 흐르는 혈관도 압력을 한층 덜 받게 되므로 기존 라식수술 시 일어나는 블랙아웃현상(순간적으로 눈앞이 안 보이는 현상)도 발생하지 않는다.

단, 라식수술은 수술 자체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관리도 무시할 수 없다. 성공적인 수술이라 해도 수술 후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시력회복 결과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술 후 관리를 제대로만 한다면 안전하게 목표 교정시력을 달성할 수 있다.

강남 밝은눈안과 관계자에 따르면 “라식이나 라섹수술을 받은 환자들 중에는 사전 검사에는 심혈을 기울리다가 소홀한 사후관리로 인해 문제가 생겨 병원을 다시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에 언급하는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고 정기검진을 통해 수술 후 경과를 지켜보면서 눈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라고 전했다.

먼저 수술을 받은 당일 3시간 정도는 눈이 시리고 충혈이 되어 눈물이 많이 날 수 있다. 수술 당일에는 바로 귀가하여 충분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수술을 받은 후 초기에 눈을 건드리게 되면, 라식의 경우는 뚜껑에 해당하는 절편이 밀리면서 각막에 주름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시력 교정 수술을 받은 뒤에는 무의식중에 눈을 만지지지 않도록 적어도 2주 정도는 안대를 하고 자는 것이 바람직하다.

간단한 샤워는 수술 당일에도 가능하지만 비눗물이나 샴푸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세안은 물수건을 이용해 닦아주는 것이 좋고 3일 이후에는 정상적인 세안이 가능하므로 눈 부위를 비비거나 큰 자극이 가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기초화장은 수술 3일 후부터 가능하지만 눈 화장은 2주후부터 하는 것이 좋다. 화장품이 눈에 들어가면 염증 등이 발생하여 회복이 상당히 느려지기 때문이다.

목욕탕, 사우나, 찜질방이나 머리염색, 파마는 3-4주 후부터 가능하다. 가벼운 조깅이나 헬스, 요가 등은 1-2주후부터, 수영이나 공을 가지고 하는 과격한 운동은 3-4주 후부터 하는 것이 적당하다. 수술 후 2주 동안 금주하고, 1달 동안은 과음을 해서는 안 된다.

수술 후에는 눈이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가능한 자주 깜빡이는 것이 좋다. 전문의가 지시한 안약과 인공눈물을 넣어주고 점안 시에 손가락이나 약통의 입구부분이 검은자에 직접 닿아 수술부위를 찌르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수술 후 약 6개월-1년 정도는 선글라스나 모자 등을 착용해 강한 자외선을 피하는 것이 좋다. 수술 직후 경미한 근거리작업은 가능하지만 피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작업, 독서, TV시청처럼 눈을 한곳에 오래 집중해야하거나 근거리만을 바라보는 작업 등이 그 예이다.

불가피하게 해야 할 경우라 하더라도 1시간 작업 후 10분은 반드시 쉬어주고 작업 중에도 가끔 먼 곳을 바라보면서 눈을 풀어주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한편 ‘(뉴)비쥬맥스라식’의 장비 도입과 시술을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에서 최초로 실시한 밝은눈안과는 뉴비쥬맥스, 크리스탈, 뉴아마리스750s, 클린뷰 등의 다양한 첨단 레이저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시력교정전문안과로 개인별 맞춤수술이 가능해 주목받고 있다.

밝은눈안과 강남점은 강남역의 랜드마크인 교보타워 내 15층에 위치해 있으며 부산점은 서면롯데백화점 10층에 위치하여 지리적인 접근성 역시 큰 장점으로 꼽힌다.
(사진출처: 영화 ‘굿닥터’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일본 화산 폭발, 불안한 日 시민들 '현장 실시간 SNS 중계'
▶ 전북 폭염 기록 경신, 1973년 이래 최고치 ‘34일간 불볕더위’
▶ 송탄역 출입 통제, 정체불명의 여행가방 발견…‘폭발물 의심’
▶ 망연자실 개구리 포착, 폭우에 기분이 우울? "표정 재밌다"
▶ [포토] 박은지 '남자아이돌의 부비부비공격에 정신이 혼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