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코스피, 추석 연휴 끝나고 더 오를까 … FOMC 회의 주목

입력 2013-09-16 11:12  


코스피지수가 2010선을 재탈환했다. 증시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점진적인 상승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시장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16일 오전 10시30분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8.35포인트(0.92%) 상승한 2012.67을 기록했다. 장 중 2018.02까지 올라 3월6일(장중 고가 2033.89) 이후 가장 높은 수준까지 뛰었다. 외국인 투자자는 이날 1700억 원 매수 우위를 보이며 17거래일째 '바이 코리아(Buy Korea)' 행진을 이어갔다.

주가 상승은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면서 투자심리가 살아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시장에선 이달부터 미국의 양적완화 규모가 '점진적으로 축소'(테이퍼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는 18일 미국 중앙은행(Fed)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연다.

임수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외국인 투자자의 신흥국 증시에 대한 '차별화' 관점이 지속되고 있다" 며 "경기 회복 기대가 이어지고 양적완화 축소 우려는 줄어들어 매수세가 이어지는 양상"이라고 말했다.

로런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의 차기 중앙은행(Fed) 의장 후보직 사퇴 발표도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이날 새벽 서머스 전 장관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에게 Fed 의장 경쟁에서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김병연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시장에서 '테이퍼링'의 진행 속도에 대한 우려가 컸었다" 며 "미 달러 강세를 추구하는 성향의 서머스 전 장관의 후보 사퇴로 그간의 우려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Fed가 채권 매입 규모를 월 100억~150억 달러 축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Fed는 월 850억 달러 규모의 채권을 매입해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있다.

김 연구원은 "국내 증시는 당분간 외국인 자금 유입을 통한 긍정적인 효과를 누릴 것" 이라며 "현 지수 선에서 국내 펀드환매 자금을 소화하고 나면 연말로 갈수록 경기 개선 기대가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외국인 투자자금이 유입되면서 코스피가 국내 기관의 펀드환매 압박을 버텨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대외 불확실성이 완화됐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불안 요인도 있다. FOMC에서 예상과 달리 급진적인 양적완화 축소 계획이 나오거나 반대로 계획이 지연될 경우다.

임 연구원은 "양적 완화에 대한 계획이 현재 시장의 기대와 다를 경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충격이 있을 수 있다" 며 "추석 연휴 동안 글로벌 증시의 변동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경닷컴 이민하 기자 minari@hankyung.com





▶[화제] "신기해서 난리" 주식용 네비게이션 드디어 등장





관련기사

<ul>
<li>나훈아, 2년간 이혼 소송에서 끝내…</li>
<li>조영남, 청담동 자택서 3명의 女와…발칵</li>
<li>미혼女 "성경험 많은 남자와 결혼하면…"</li>
<li>비, 김태희 100억 빌라 소식 듣고 갑자기…</li>
<li>'대세女' 클라라, 잘 나가다 갑자기 '날벼락'</li>
</ul>




[한국경제 구독신청] [온라인 기사구매] [한국경제 모바일 서비스]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온라인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