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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둥' 다음달 UAM 대전환 [엔터프라이스] 2024-06-13 15:37:14
전기수직이착륙기를 개발한 독일 회사인데요. UAM은 기체가 활주로가 필요 없이 좁은 공간에서도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해야하기 때문에 그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ADP그룹은 파리의 주요 공항을 운영하는 회사인데요. 여기에 기체 이착륙 시설, '버티포트'를 공항을 비롯해서 도심주변 곳곳에 구축을 하는...
카카오, 3460억 투자…UAM 승부수 통할까 2024-05-31 18:16:41
31일 한국형 UAM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 아처의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 ‘미드나이트’ 최대 50기에 대한 구매 의향을 아처 측에 전달했다고 발표했다. 금액으로는 2억5000만달러 규모다. 우선 착수금 성격으로 700만달러(약 97억원)를 연내 지급한다. 아처는 착수금을 받은 뒤 국토교통부가 진행하는 K-UAM...
UAM·eVTOL·버티포트…일상이 될 '미래항공 대중교통' 용어는 2024-03-03 11:00:09
매우 높을뿐더러 큰 소음도 발생한다. 이 때문에 UAM 기체는 전기로 회전익(로터)을 구동하고, 고정익 대신 회전익을 이용해 수직으로 뜨고 내릴 수 있는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가 대세다. eVTOL은 추진 방식에 따라 크게 멀티로터, 리프트 앤 크루즈, 틸트로터로 나뉜다. 멀티로터는 여러 개의 회전익을 장착해 흔히 ...
"K-UAM 생태계 만들 때까지…7개 컨소시엄, 경쟁하면서도 협력" 2024-03-03 11:00:08
기자간담회에서 최승욱 국토교통부 도심항공교통정책과장은 K-UAM GC에 참여하는 7개 컨소시엄, 35개 기업 간의 관계를 이렇게 설명했다. 이들 7개 컨소시엄은 UAM 운항은 물론 교통관리, 버티포트(수직 이착륙장) 등 통합 운영을 실증 중이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통신 3사'를 비롯해 현대건설, GS건설,...
[르포] 고흥서 'K-UAM' 실증 한창…"부자 장난감 아닌 대중교통 되도록" 2024-03-03 11:00:04
약자에서 땄다. 지금은 무인으로 운항하고 있지만, 조만간 유인 비행에도 나설 계획이다. 국내 기술로 만들어진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 오파브는 지난해 11월 첫 공개 비행에 나선 이래 고흥 UAM 실증단지 일대 상공을 20회가량 날았다. 이날 비행 실증은 UAM 비행 소음 점검에 초점을 맞췄다. 오파브를 시속 170㎞로...
뉴스페이스 시대…스페이스X 꿈꾸는 K-스타트업 2024-02-12 15:16:08
수직 이착륙 시험에 성공했다. 페리지의 시험기체인 블루웨일0.3은 고도 100m까지 수직으로 올라 호버링(정지비행) 후 정해진 위치로 수직 착륙했다. 발사체 이착륙 기술은 인공위성 수송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주기 때문에 발사체 기업에 꼭 필요한 기술이다. 페리지는 내년 독자 개발한 소형 발사체 블루웨일1 발사에...
[마켓칼럼] '에어택시' 투자 경쟁, 한화·현대차가 美에 집중하는 이유 2024-01-11 15:42:10
수석연구원 국내에서 AAM 기체 개발에 참여한 기업은 한화그룹과 현대차그룹이 대표적이다. 다만 이들은 국내에서 직접 개발하는 것이 아닌 미국 기업에 대한 투자를 통해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전기 추진 수직이착륙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국내 개발환경과 항공기 인증획득의 어려움 때문이라고 볼...
"현대차+항공기의 놀라운 결합"…4년전 화제의 그것이 '실물'로 [영상] 2024-01-10 13:29:37
통해 이착륙 시에는 양력을 얻기 위해 로터가 수직 방향을 향하다가 순항 시에는 전방을 향해 부드럽게 전환된다. 틸트 로터 방식은 현재 AAM에 적용되는 추진 방식 가운데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알려졌다. 특히 수직 이착륙 시 8개의 로터 중 전방 4개는 위로, 후방 4개는 아래로 틸트되는 구조는 슈퍼널이 업계 최초로...
한국형UAM '오파브'의 날갯짓…국내기술로 개발된 기체 첫 비행 2023-11-03 15:59:39
전기 수직이착륙기(eVTOL)다. 이날 시연이 이뤄진 오파브는 내부에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은 상태로 이·착륙 및 비행이 이뤄졌다. 크기 6m, 순항속도 시속 200㎞의 제원을 갖춘 오파브는 수직이착륙 방식으로 구동하는 만큼 기다란 활주로가 필요 없다. 엄청난 프로펠러 소리를 내는 헬기보다 소음도 적었다. 오파브는...
한화에어로, 英버티컬에어로와 2천356억 상당 부품공급 계약 2023-10-19 10:16:53
VA의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인 4인승 'VX4'에 적용되는 '틸팅&블레이드 피치 시스템'을 2036년까지 공급하기로 했다. 이 시스템은 UAM의 수직이착륙과 수평 이동이 모두 가능하게 해주는 핵심 부품이다. 모터의 동력을 프로펠러로 전달하고 UAM의 비행 방향과 추력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VA는 202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