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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청산 수순 `불가피` 2016-08-31 17:23:52
등 용선주들과 채권자들이 한진해운 자산에 대한 가압류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사실상 청산 절차가 불가피하다는 분석입니다. 정경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이제 한진해운의 운명은 법원의 손에 넘겨졌습니다. 법원은 한진해운의 회생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게 되는데, 실사를 통해 청산가치와 존속가치를 산정해...
채권단 "한진해운 추가지원땐 해외채권자만 도움"(종합2보) 2016-08-30 18:40:00
체권단의 상거래 채무를 상환하는 데사용돼 그대로 해외로 유출될 우려가 크다"고 내다봤다. 이달 26일 기준으로 한진해운의 상거래 채권 규모는 약 6천500억원이고, 해외채권자에게 즉시 갚아야 할 연체금 규모가 약 6천억원에 이른 것으로 분석됐다. 일각에서는 채권단과 금융당국이 대우조선해양 부실 지원...
채권단 "한진해운 추가지원땐 해외채권자만 도움"(종합) 2016-08-30 16:21:49
사채권자를 비롯해 선박금융과 해외 용선료, 상거래 채무등과 관련한 해외 채권자들이 상환 유예 및 채무 재조정에 합의해 줄 경우 한진해운에 마지막 회생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는 시각도 제기된다. 국내 3위 선사였던 팬오션의 경우 STX 계열사로 있던 2013년 6월 법정관리에 들어가 선박이 대거 압류됐으나 뼈를...
"혈세 쓰는 입장에서 원칙에 충실"…이동걸 산은 회장 문답 2016-08-30 15:58:05
감사하게 생각한다. 어려웠던 부분은 소위 상거래 채권이다. 6천500억원 정도인데 앞으로도 늘어날가능성이 있다. 국민의 혈세를 다루는 산은 입장에서 개별 기업의 상거래 채권 갚아주는데 돈을 빌려주는 건 신중할 수밖에 없었다. 원칙을 지킬 수밖에 없다. -- 법정관리 되면 사실상 파산 절차 밟을 수밖에...
한진해운 채권단 "신규 지원 불가"…법정관리 수순(종합2보) 2016-08-30 15:51:58
채권단이 신규 자금을 투입해봤자 돈이 해외 상거래채권자에게 밀린 돈을 대신 갚아주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는 판단이 직접적인 배경으로 작용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부족자금이 1조원에서 1조3천억원에 달할것이란 회계법인 예측이 있는 데다 향후 정상화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밑빠진 독 물붓...
이동걸 "한진해운 추가지원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2016-08-30 15:30:05
해외 채권자들의 채권 상환에 쓰일 것을 우려했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대규모 상거래 연체 채권이 6천500억에 달하고, 신규자금 투입이 기업가치 제고에 투입되지 못하고 용선료 항만 하역비 등 미지급 연체금 상환에 쓰일수밖에 없다"며 지원에 따른 수혜자의 "대다수가 해외 채권자들"이라고 말했다. 또...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개정안 속 프리패키지(pre-package) 제도 제대로 활용하려면 도산전문변호사 조언 필요 2016-07-25 11:08:36
확보할 수 있도록 신규자금을 제공한 채권자의 권한을 강화하였고, 채무자가 회생절차를 신청한 이후에도 원활한 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상거래 채권자 보호도 강화하였다. 이에 임종엽 변호사는 “다시 말해 신규자금 지원이 보다 용이하도록 회생절차 개시 후 신규자금에 대한 우선변제권을 보장하고, 신규자금대여자에...
[마켓인사이트]기업회생절차 서울에 집중된다...채권자 300명 넘으면 서울중앙지법에 신청 가능 2016-06-02 17:49:00
채권자가 300명이 넘는 회사의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가 서울중앙지방법원 파산부로 집중된다. 19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통합도산법) 일부 개정안’이 통과되면서다. 업계에서는 서울중앙지법 파산부의 역할이 더욱 확대되면서 ‘도산전문법원’...
'법정관리 빚' 6년 앞당겨 다 갚은 윤석금 2016-06-01 17:55:54
1470억원에 대한 채권자들의 변제 신청을 지난달 말까지 받고 여기에 응한 1214억원을 상환했다고 1일 발표했다. 조기 변제가 이뤄진 채무는 웅진그룹이 2012년 9월 법정관리 신청 당시 상환하지 못한 무담보 채권이다. 웅진은 이 무담보 채권을 2022년까지 10년간 분할 변제하기로 채권자들과 합의했다. 하지만 2014년 2월...
양대 해운사 모두 조건부 자율협약…용선료 협상에 '사활' 2016-05-04 17:27:05
붙어 있다. 회사채 채무 재조정이 비협약 채권자들의 고통 분담을 요구하는 것이라면, 용선료 재협상은 사실상 상거래채권의 가격을 깎는 과정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구조조정절차에서 이뤄지지 않는 일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구조조정에서 회사채 채무 재조정이 '가끔' 일어나는 일이라면, 상거래채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