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요뉴스 한국경제TV에서 선정한 지난 주요뉴스 뉴스썸 한국경제TV 웹사이트에서 접속자들이 많이 본 뉴스 한국경제TV 기사만 onoff
'전기차 전환' 속도내는 정부…내년 보조금 30% 이상 확대 2025-11-14 17:56:49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을 공개했다. 미국의 자동차 관세로 인한 충격을 지원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의 인공지능 전환(AX)과 녹색전환(GX)을 촉진하기 위한 대책이다. 정부는 내년 전기 승용차 보조금을 올해보다 2210억원(31%) 확대했다. 내연차를 폐차·교체하고 전기차를 살 때 최대 100만원을 주는 ‘전기차 ...
조선업 "선체·블록 수출만 年수조원"…현대차 "관세 3조 절감" 2025-11-14 17:46:03
조선업계에 큰 기회가 될 전망이다. 군당국은 배수량 5000t급 이상 핵잠수함을 2030년대 중반 이후에 4척 이상 건조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핵잠수함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은 단군 이래 최대 무기 도입 사업으로 불린 한국형 전투기 KF-21 사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KF-21 총사업비는 개발비(8조1000억원)와...
미국차 안전기준 상한…'年 5만대 면제' 철폐 2025-11-14 17:40:38
자동차를 한국 안전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하는 제도의 물량 규제를 없애기로 했다. 현재는 연간 5만 대까지만 인정해주고 있다. 안전기준 물량 규제가 폐지되면 국내 배출가스 인증 과정에서 미국 자동차 업체가 미국 인증기관 제출 문서 외에 추가 서류를 낼 필요가 없다. 업계에선 지난해 한국의 미국산 자동차...
美·中에 경쟁 밀리자…유럽, 환경 규제 푼다 2025-11-14 17:33:19
전기료를 부담한다. 원가 상승으로 유럽산 상당수 제품이 글로벌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잃었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중국 기업이 유럽 시장에서 장악력을 높이고 있다.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수출 급증으로 유럽 자동차업계는 큰 압박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EU 집행위원회는 2023년 중국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조사를...
'중국 전기차' 누가 사냐 했는데…두 달 만에 '반전 결과' 2025-11-14 17:13:21
업계에 따르면 씨라이언 7은 출시 두 달 만에 1338대 팔렸다. 소비자들이 BYD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보이기 시작했다는 수치라 할 만하다. BYD가 유럽 자동차 회사들의 전기차와 견줄 만한 품질과 경쟁력을 갖췄다는 얘기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차’는 ‘저가’, ‘불안한 품질’의 대명사로 여겨졌다. 하지만...
한국산 대미 관세 '15% 확정'…현대차그룹 "정부에 감사" 2025-11-14 17:05:40
조인트 팩트시트 발표에 따라 국내 자동차 업계의 숙원이었던 15% 관세 인하가 확정돼 11월부터 소급 적용될 전망이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14일 브리핑에서 "자동차는 지금 전략적투자업무협약(MOU)을 위한 법안이 국회에 제출된 달의 1일부터 소급 적용하는 법안이 마련돼 있어 길지 않은 기간 내 상호 간...
전문가들 "반도체 우려 완화…美주도 투자결정은 불공정"(종합) 2025-11-14 16:53:58
점에서 일정한 성과는 있다고 본다. 그러나 자동차 산업에서 관세 10% 인하에 따른 연간 효과가 약 43억달러인데, 이를 위해 연간 200억달러를 내야 하는 것이 온당한 협상인지 의문이 여전하다. 다자주의 국제무역 시스템이 완전히 붕괴한 상황에서 앞으로도 이런 식의 비합리적인 협상이 반복될 여지가 많다. EU를 비롯해...
쌀·쇠고기 언급 없었다…한·미 합의에 '추가개방' 논의 안 담겨 [이상은의 워싱턴나우] 2025-11-14 16:12:40
이견 탓에 발표되지 않았던 내용이다. 미국 연방 자동차 안전기준(FMVSS)을 준수하는 미국산 자동차를 연간 5만대까지 추가 개조 없이 수입 가능하도록 한 조치의 5만대 상한을 폐지하는 내용은 실질적으로는 큰 변화를 낳지 않는다. 현재 연 5만 대 기준을 넘어서서 이 제도의 혜택을 볼 미국차 브랜드가 하나도 없는 데...
팩트시트 합의에 車·조선업계 "불확실성 해소…美와 협력 지원"(종합) 2025-11-14 16:12:20
다만 자동차 업계는 기존에 없었던 관세(15%)가 부과된 만큼 이에 대한 충격 완화가 숙제로 남았다는 입장이다.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 일본 자동차 업계를 대상으로 누렸던 한국산 수출차의 상대적 우위(2.5%)가 사라진 만큼 미국 시장에서 향후 일본 브랜드와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한미 팩트시트 확정에 산업계 '안도'…"경쟁력 확보 노력" 2025-11-14 15:41:29
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무관세가 15%로 변경되면서 충격 완화를 위한 후속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미 FTA의 우대 효과가 약화되면서 미국 시장에서 일본 브랜드와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조선업계는 협상 과정에서 한미 조선 협력의 중요성이 다시 강조된 점을 환영하며 전폭적인 지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