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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참사> "선령 37년 여객선 2척 운항 중…3척 장기 정박"(종합) 2014-04-29 17:09:17
개정해 여객선 사용 연한을 25년으로 30년으로 늘리면서 오래된 선박이 크게 늘었다는 근거로 활용됐다. 이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수치에 오류가 있는 것 같다"면서 "개별 선박에 대한 대조작업을 거쳐 통계의 적실성을 다시 한번 따져볼 것"이라고 답변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의 연식이 오래되면...
<세월호참사> 당국 선박 연식 통계도 부실 '논란' 2014-04-29 06:03:04
개정해 여객선 사용 연한을 25년으로 30년으로 늘리면서 오래된 선박이 크게 늘었다는 근거로 활용됐다. 이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수치에 오류가 있는 것 같다"면서 "개별 선박에 대한 대조작업을 거쳐 통계의 적실성을 다시 한번 따져볼 것"이라고 답변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자동차의 연식이 오래되면...
여객사 새 선박 살 돈 정부가 꿔준다 2014-04-25 21:48:56
국내 선사들이 중국 등 해외에서 많이 구입하는 카페리(여객과 자동차를 싣고 운행하는 배)를 국내 조선소에서 건조하는 경우가 늘어날 전망이다. 해수부는 새 배를 건조하지 않아도 해외에서 선령 10년 미만 중고 선박을 사올 경우에도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세종=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
[Cover Story] 참사부른 대형 수송…인공지능, AI가 대안이 될 수 있을까 2014-04-25 17:33:08
로봇이 축구를 하고, 자동차를 만들어 낸다.20~30년 뒤면 인공지능은 어느 수준까지 올라갈까. 이미 컴퓨터가 서양장기에서 인간을 이긴다. atm은 현금을 알아서 지급한다. 에니악 컴퓨터 시대엔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기계다.인공지능이가져올 새로운 시대가 이미 와 있다.고기완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dadad@hankyung.com...
조선 세계 1위 한국, 여객선은 왜 안만들까 2014-04-22 21:27:29
겸용인 카페리(ropax) 여객선 10척을 건조한 경험이 있다. 하지만 2007년 스웨덴 스테나가 발주한 1억3000만달러짜리 2척을 끝으로 더 이상 수주하지 않았다. 대우조선해양은 2010년 튀니지 국영선사인 코투나브가 발주한 3억달러짜리 대형 여객선을 수주해 2012년 인도한 것이 마지막이다. 승무원 285명, 승객 3200명,...
[세월호 참사] 청해진해운 교묘한 지배구조…다수 동업자와 '협동조합式 출자' 2014-04-22 20:57:00
아닌 거미줄 지배구조유 전 회장 일가는 해상여객(청해진해운) 사업뿐만 아니라 조선플랜트(천해지) 도료(아해) 자동차부품(온지구) 건강식품 제조(세모) 건강식품 판매(다판다 새무리) 주택건설(트라이곤코리아) 영어교육(문진미디어) 농축산(에그앤씨드) 등의 사업군을 거느리고 있다. 작년 말 기준 자산 100억원 이상의...
<세월호참사> 다시 주목받는 유병언 전 회장의 과거 2014-04-22 16:39:28
한때 건강식품, 자동차부품제조, 조선, 건설, 유람선, 해운, 케미칼등지로 영역을 확대할 정도였지만 외환위기를 전후한 세모의 부도로 내리막을 걸었다. 이들 사업군은 현재 두 아들과 지분 고리가 있는 사업군과 거의 같다. 아이원아이홀딩스를 지주사로 해상여객·화물운송·유람선업(청해진해운)은 물론...
'세월호 침몰' 등장한 각종 용어 정리해 보니... 2014-04-22 14:07:13
비싼 자동차를 실을 때는 배 바닥에 설치된 d자 모양의 라싱고리에 자동차 바퀴를 제대로 연결해야 한다. 또 컨테이너는 네 귀퉁이에 고정시키는 핀을 고정시켜야 한다는 것. 그러나 대부분 그냥 적재하고 만다는 것이 해운업계 관계자들의 증언이다. 세월호의 경우 화물을 제대로 고정하지 않아 급선회 과정에서 화물이...
세월호 내부구조 공개‥네티즌들 "이런 배가 가라앉다니 믿기지 않는다" 2014-04-17 17:14:42
지난 16일 오전 8시 58분쯤 승객 475명을 태운 여객선 ‘세월호’는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위치 1.7마일(약2.7Km) 해상에서 침몰했다. 세월호는 제주도로 향하는 대표적인 카페리(여객과 자동차를 싣고 운항하는 배)로, 지난 2013년 운항을 시작해 매주 2차례 인천과 제주도를 오가며 운항해왔다. 정원 921명,...
[진도 여객선 침몰 대참사] 사망자 1인당 최대 4억5000만원 2014-04-16 20:50:20
등에 대비해 113억원 규모의 선박보험에도 가입했다. 메리츠화재 선박보험에 77억원, 한국해운조합의 선박보험에 36억원이다. 세월호에는 승용차 150여대가 선적돼 있었지만 민간 보험사의 자동차보험으로는 보상을 받을 수 없다.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사망자 명단 박지영(여·22·선원), 정차웅(남·16·단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