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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산업 낙후한 관행 바꾸고 소비자 권리는 강화> 2014-07-15 16:06:42
지수 등 소비자가 이해하기는 쉽지 않아 유명무실한공시 시스템을 개선하고자 공시위원회에 소비자 위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보험 안내자료에 대한 이해도 평가를 시행하고, 보험약관 이해도 평가에 대한우수 사례도 공개할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보험사별 순위를 공개해 실효성을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악성 민원에 보험금 '퍼주기'…보험사 아우성(종합) 2013-12-24 14:22:18
빼주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보험 민원 감축은 소비자 보호를 위한 조치로 지속돼야한다"면서 "금감원은 민원 감축에 있어 보험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받아 원활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최수현 금감원장은 지난 3월 취임 후 금융소비자 보호를 강조하면서 보험 민원의 대대적인 감축을 지시한 바...
악성 민원인에 보험금 '퍼주기'…5천억원 과다 지급 2013-12-24 06:01:13
강조하면서 보험 민원의 대대적인 감축을 지시한 바 있다. 이에 금감원은 지난 8월 보험 민원감축 표준안을 마련해 민원감축 지수 등을 개발했다.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민원 감축 현황 공개와 더불어 미흡한 보험사에 대해경영진 면담과 검사 등으로 압박할 방침이다. 금융소비자를 보호한다는 취지는 좋지만...
정해붕 하나SK카드 사장, 일일 고객상담원 체험 2013-10-16 17:34:41
체험 후에는 상담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민원 상담의 어려운 점, 앞으로 개선점 등에 대한 의견을 들었습니다. 하나SK카드는 지난 9월부터 금융소비자보호 지수 및 민원 경보 제도를 새롭게 도입해 민원 감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해붕 사장은 "고객의 소리를 직접듣고 민원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값진 경험이 실제...
[취재수첩] 민원 숫자 감축에 매달리는 금감원 2013-08-01 17:38:16
보완하는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민원 감축률로 보험회사를 평가하는 ‘민원감축지수’ 도입안도 브리핑에서 제시됐다. 하지만 이 역시 이미 민원 관리가 잘 돼 줄일 여지가 적은 회사에 불리하게 작용할 개연성이 다분하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민원 감축 tf’라는 이름에서부터 소비자가 아닌 감독기관 중...
"민원 뿌리 뽑자"‥민원감축지수 도입 2013-08-01 15:59:14
제대로 시행하는지 평가하기 위해 민원감축지수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전체 1천점에서 민원감축률이 4백점을 차지하고 보험계약유지율과 보험서비스 단계별로 가중치를 둡니다. 민원감축지수를 1년에 2번씩 발표해 수치가 낮은 보험사에게는 경고를 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허창언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보험민원 감축...
민원감축지수 개발‥보험민원감축 표준안 발표 2013-08-01 14:33:39
보험사들의 민원감축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민원감축지수가 개발되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보험민원감축 표준안`을 마련하고 민원감축지수를 개발해 보험사들의 민원감축 노력을 독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원감축지수는 1천점 만점으로 계량평가와 비계량평가를 각각 50%씩 나눠 평가합니다. 계량평가 항목은 80%의...
보험 민원 확 줄인다…전자청약 확대 2013-08-01 12:00:26
도입…'민원감축지수' 개발 보험 민원 감축을 위해 태블릿PC 등을 이용한전자청약이 확대된다. 보험 불완전 판매를 막고자 영업 관리자에 대한 '유지율 실명제'가 도입되며 민원감축지수도 개발해 보험사의 자구 노력을 유도하기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보험업계와 공동으로 '보험민원감축...
보험상품 약관·공시, 소비자 눈높이로 개선(종합) 2013-05-07 16:48:33
성과의 객관적 평가를 위한 보험소비자 신뢰도 지수도 마련한다. 보험사의 중소기업 대출 금리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비교공시를 강화하고, 안전운전교육 이수 고령자에게 자동차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등 고령자 전용 특약 상품도개발하기로 했다. 부부 한정 등으로 자동차 보험 가입 시 계약 당사자 뿐 아니라...
보험상품 약관·공시, 소비자 눈높이로 개선된다 2013-05-07 15:00:26
차량을 이용한 보험사기에 대해 기획 조사도 한다. 금감원은 소비자 보호, 재무 건전성, 공정시장 조성 등 핵심 분야에 올해 검사자원을 집중할 방침이다. 보험민원 절반 감축을 위한 보험사별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보험금 미지급 사례에 대한 점검도 강화한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