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들의 민원감축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민원감축지수가 개발되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보험민원감축 표준안`을 마련하고 민원감축지수를 개발해 보험사들의 민원감축 노력을 독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원감축지수는 1천점 만점으로 계량평가와 비계량평가를 각각 50%씩 나눠 평가합니다.
계량평가 항목은 80%의 비중을 차지하는 민원감축률과 20% 비중의 보험계약유지율로 구성됩니다.
비계량평가는 민원감축 표준안에 마련된 4가지 단계별 평가항목입니다.
이번 표준안은 보험서비스를 소비자보호체계와 판매, 계약관리, 보험금지급 등 4단계로 나눠 각 단계별로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세부대책이 담겨져 있습니다.
허창언 금감원 부원장보는 "보험사가 보험민원감축 표준안을 토대로 민원감축 이행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 및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보험민원감축 표준안`을 마련하고 민원감축지수를 개발해 보험사들의 민원감축 노력을 독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원감축지수는 1천점 만점으로 계량평가와 비계량평가를 각각 50%씩 나눠 평가합니다.
계량평가 항목은 80%의 비중을 차지하는 민원감축률과 20% 비중의 보험계약유지율로 구성됩니다.
비계량평가는 민원감축 표준안에 마련된 4가지 단계별 평가항목입니다.
이번 표준안은 보험서비스를 소비자보호체계와 판매, 계약관리, 보험금지급 등 4단계로 나눠 각 단계별로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세부대책이 담겨져 있습니다.
허창언 금감원 부원장보는 "보험사가 보험민원감축 표준안을 토대로 민원감축 이행계획을 자율적으로 수립 및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