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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협상 없이 귀국…"3500억불 투자, 아직 러트닉도 설득 못해" 2025-10-19 17:47:23
투자펀드의 구성안 등에 관해 한국 측 입장을 충분히 전달했지만, 현금 비중 등 핵심 사항에서는 여전히 평행선을 긋고 있다는 분석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양국 협상 직후인 17일에도 한국 등을 거론하며 “미국이 이들로부터 대규모 자금을 받는 게 공정한 것”이라고 거듭 주장한 것도 이런...
트럼프 방한 코앞인데…안 풀리는 '관세 담판' 2025-10-19 17:46:54
투자펀드의 구성안 등에 관해 한국 측 입장을 충분히 전달했지만, 현금 비중 등 핵심 사항에서는 여전히 평행선을 긋고 있다는 분석이 조심스레 제기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양국 협상 직후인 17일에도 한국 등을 거론하며 “미국이 이들로부터 대규모 자금을 받는 게 공정한 것”이라고 거듭 주장한 것도 이런...
대미투자 '현금 비중'이 최대 관건…결과따라 통화스와프 규모 결정 2025-10-17 17:55:21
정책실장이 과거 언급한 5%에서 일반적 사모펀드 수준인 20~30%로 조정한다면 한국이 당장 내야 할 현금은 3500억달러에서 700억~1050억달러로 줄어든다. (2) 외환시장 충격 완화 장치 마련해야 외환시장 충격을 최소화할 통화스와프의 규모와 방식은 지분투자 비중을 얼마나 줄이느냐에 따른 종속 변수가 될 전망이다. 구...
4대 그룹 총수 방미…트럼프와 골프 회동 2025-10-15 23:13:36
규모의 공동 투자펀드 조성을 위한 MOU를 맺었다. 삼성중공업과 비거마린그룹은 미국 해군의 지원함 유지·보수·정비(MRO), 조선소 현대화, 선박 공동 건조 등과 관련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번 회동을 손정의 회장(사진)이 주선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손 회장의 인연도 주목받고 있다....
해운 탄소요금제 도입 땐…업계 '年 1.4조 폭탄' 2025-10-15 18:00:56
도입이 확실시된다”고 전망했다. 선박 등급은 사용 연료의 온실가스 집약도(GFI)에 따라 분류된다. 감축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t당 탄소 요금 100~480달러를 내야 한다. 반면 목표를 초과 달성한 해운사는 초과 배출권(크레디트)을 얻어 이를 판매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받는다. 이렇게 걷힌 돈은 무탄소(ZNZ) 연료 기술...
[사설] 中, 마스가 빌미로 韓 기업 제재…정부, 적극 대응 나서야 2025-10-15 17:24:11
중국 선박에 대한 항만 수수료 부과를 개시하기 직전 발표됐다. 미국에 협조해 중국 국익을 해치는 외국 기업은 불이익을 주겠다는 메시지인 셈이다. 어제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미국산 대두 수입 중단을 비판하며 식용유 수입 중단 가능성까지 언급했다. 한화오션 미국 계열사들은 중국과 직접적인 교류가 없어 당장...
JP모간 “美, 풍력·태양광 없이 에너지 목표 달성 어려워” [ESG 뉴스 5] 2025-10-15 13:50:47
바 있다. IMO 초안은 5000톤 이상 선박의 배출 초과분에 벌금을 부과하고, 이를 ‘IMO 넷제로 펀드’로 적립하도록 했다. 런던대 연구진은 이 제도로 2028~2030년 연간 110억~120억달러(약 15조원)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中, 북극항로 첫 운항 성공…유럽까지 ‘탄소 배출 확 줄였다’...
[마켓뷰] 지속되는 미중 무역 긴장 속 코스피 향방은 2025-10-15 08:09:17
하락하는 흐름을 보였다. 미국과 중국이 서로 선박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는 등 해운·조선업 분야에서도 갈등을 빚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한화오션[042660]의 미국 자회사 5곳을 겨냥한 제재를 발표하면서 시장의 불안감을 키웠다. 이에 유가증권시장에서 기관이 6천300억원 순매도하면서 코스피는 전날 0.63% 내린...
미중 갈등, 조선업 '마스가'에 불똥…"중국, 韓에도 경고" 해석 2025-10-14 20:06:15
선박에 입항 수수료 부과에 들어갔고, 중국도 맞불 차원에서 비슷한 조치를 시작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선박 중개업체 엑스클루시브는 "이러한 맞대응(Tit-for-Tat)식의 대칭적 조치는 세계 해운 흐름을 왜곡시킬 위험이 있다"면서 "무역·환경 정책의 무기화는 해운이 국가운영의 직접적 수단으로 바뀌고 있음을...
프랭클린템플턴 "한국, 신흥시장 투자의 핵심 국가" 2025-10-14 09:33:53
부족하며, 실제로 지난해 미국의 글로벌 선박 수주점유율은 0.04%에 불과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 프랭클린템플턴은 한국과 같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미국에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K-뷰티와 K-컬처 등 한국의 소비재 및 문화 수출 역시 한국의 강력한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올해 상반기 한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