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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수도권 광역노선 수소버스 확대 지원…탈탄소화 가속 2025-11-07 13:51:32
기관과 협력해 수송부문 탈탄소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차는 7일 현대차 강남대로 사옥에 위치한 UX 스튜디오 서울에서 기후에너지환경부, K1 모빌리티그룹, 하이넷, 한국자동차환경협회와 ‘수도권 광역노선 수소버스 도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김승찬 현대차 국내판매사업부장 전무,...
산업계, 24.3% 탄소감축 부담…"공장 멈춰야 달성 가능" 2025-11-06 17:54:45
안의 감축량이 차이 나는 분야는 수송과 건물 부문이다. 이런 감축량 목표를 달성하 기 위해선 앞으로 도로에 다니는 신차 대부분을 전기차로 바꿔야 한다. 김 장관은 이날 “2035년 신차의 70%를 전기·수소차로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지금으로선 불가능한 목표”라고 반박했다. 올 들어 9월까지 신차 판매...
안영환 숙명여대 교수 "탄소감축, 국가 산업 핵심과제...'목표+투자' 패키지 제시돼야" 2025-11-04 10:38:01
열의 전기화를 위한 히트펌프, 산업 부문의 수소환원제철, 납사 대체 등 원료 대체 기술, 수송 부문의 전기화가 중요합니다. 기술 주도형 NDC 전환도 물론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선 기술개발에 대한 인센티브가 필요하며, 적정한 배출권 가격이 형성되어야 합니다. 수소환원제철 같은 핵심기술은 속도전이 필요합니다. 현재...
'2035 NDC' 확정 초읽기...탈탄소 분수령 넘을까 2025-11-04 10:37:07
수송·전환·산업·건물 등 주요 부문에서 감축 속도가 지체되고 있다. 재생에너지 보급률은 9.0%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저 수준에 머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목표였던 96GW 보급이 78GW로 축소됐고, 제로에너지 건축 의무화도 연기됐다. 이에 따라 정부 내부에서도 “탈탄소의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자성의...
車산업계·노동계 "2035 NDC 목표 현실화해야"…정부에 공동건의 2025-11-03 13:54:00
함께 2035 NDC의 수송부문 무공해차 보급 목표의 현실적 조정과 산업·고용 충격 최소화를 위한 지원정책 강화를 위한 공동 건의문을 정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2035 NDC 달성을 위해 2018년 대비 온실가스 감축률 후보로 '48%', '53%', '61%', '65%' 등 4개 안을 제시했다. 수송...
"우주는 산업 공간"…우주청, 저궤도 융복합 기술 포럼 열어 2025-11-03 13:00:00
수송 발사서비스 ▲ 우주의학·의약 연구 및 생산플랫폼 구축 ▲ 우주농업 플랫폼 등 기술이 발표됐다. 우주청은 민간주도의 우주 저궤도 활용 사업화의 초기 성장을 뒷받침하고, 관련 분야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강경인 우주청 우주과학탐사부문장은 "우주는 더 이상 과학탐사만의 영역이 아니라 경제적...
2025년 11월 글로벌 ESG 뉴스 브리핑 2025-11-03 09:00:01
수 있는 통제 제도를 도입한다. EU는 현재 발전 부문과 일부 산업 부문에만 배출권거래제를 적용하고 있으나 2027년부터는 건물, 수송, 난방 등에 확대 적용하는 EU-ETS 2를 새로 도입한다. 블룸버그는 EU가 가격 통제 방안 없이 EU-ETS를 도입하면 2029년 탄소배출권 가격이 149유로(약 24만 원)까지 오를 수 있다고...
2035년 탄소감축목표 '50%대'로 좁혔다 2025-11-02 18:09:50
수송 부문 목표치는 범위의 하한선에 연동하고 발전 부문에는 상한선 수준의 감축 의무를 부과하는 방식이다. 최근 조직 개편으로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이 기후부로 이관되면서 발전 부문 감축 압력이 더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발전 부문의 부담이 과도해지면 전기요금 인상 요인으로 작용해 산업계 전반의 부담으로...
자전거 탄소중립 사회, 프랑스에서 배운다 [오피니언] 2025-10-31 14:11:06
부문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약 24%를 차지하는 주요 오염원이다. 그러나 한국의 수송 부문 감축률은 최근 4년간 0.3%에 그쳤다. 프랑스의 선진 정책을 시급히 참고할 필요가 있다. 프랑스 정부는 2018년 ‘자전거 이동 계획(Plan Vélo)’을 수립하고 3억5000만 유로(5100억원)를 투입했다. 자전거...
EU, 러 침공 우려에 탱크 빨리 수송할 인프라 공유 2025-10-30 16:00:22
7천500대 규모 기동 사단 수송에는 42량짜리 열차 약 200편성이 필요하다. 또 군사 자산을 운반하려면 철도 화물차의 축당 하중이 최소 22.5t을 견뎌야 한다. 핵심 물류 허브 역할은 유럽 중앙에 위치한 독일이 한다. 독일 정부는 국영 철도 도이체반의 화물 부문과 협정을 맺어 탱크와 장갑차 운송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