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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조선, 美 대중제재에 반사이익…수주 점유율 20%대 회복 2025-07-29 07:00:08
마찰이 세계 경제와 교역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고 신조선 발주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추정했다. 그러면서 "하반기에도 선주들이 적극 투자보다는 관망하는 경향이 더 강할 것"이라며 "올해 총 세계 발주량은 전년 대비 약 46% 감소한 4천만CGT 내외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국내 조선업계가 대중 제재 반사이익...
올해 신조선가 하락세…조선산업 '피크아웃' 우려 2025-07-23 17:13:25
신조선가(조선사가 선박을 새로 제작해 판매하는 가격)가 올 들어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다. 선박 종류, 크기와 관계없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자 글로벌 조선산업의 ‘피크아웃’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관측마저 나온다. 23일 대체 데이터 플랫폼 한경에이셀(Aicel)에 따르면 원유 등을 운송하는 탱커선의 신조선가는 가장...
선박 판매가 일제히 감소세…고개드는 조선 '피크아웃' 우려 2025-07-23 16:05:30
신조선가(조선사가 선박을 새로 제작해 판매하는 가격)가 올들어 점진적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선박 종류, 크기와 관계없이 가격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면서 글로벌 조선산업의 ‘피크아웃’이 시작된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3일 한경에이셀에 따르면 원유 등을 운송하는 탱커선의 신조선가는 가장 많이 쓰이는...
덕적도~인천항 신규 항로 운항 개시 2025-07-23 14:15:17
인천항만공사는 대부해운(대표 박해진)의 신조선 ‘대부고속페리9호’가 신규 항로인 덕적~인천 간의 운항을 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노선은 덕적도에서 오전 7시에 출항한다. 소이작도~대이작도~승봉도~자월도를 차례로 경유한 뒤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 오전 9시50분에 도착한다. 이후 약 5시간 이상 체류한 후...
한화오션, 2조 '잭팟'…대만에 컨선 7척 공급 2025-07-18 17:34:09
조선소들은 양밍이 중국에 신조선을 발주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입찰제안서도 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수주는 한화오션의 수익성에 상당한 도움이 될 전망이다. 한화오션이 수주한 30조4000억원어치 물량(작년 말 기준) 가운데 약 3분의 1은 대우조선해양 시절 따낸 저수익 선박이기 때문이다. 이들 선박의...
상장 앞둔 대한조선의 부활 비결…"망할 것 같아도 납기는 지켰다" 2025-07-11 06:20:01
피크를 찍고 1분기 선가지수가 내렸습니다. 신조선가가 역사적 고점에 다달았고, 관세 이슈와 미국 USTR의 중국 조선·해운업 제재 등의 이슈가 나오면서 시장 전체적으로 신조 발주량이 줄었습니다. 3분기에는 발주 대기물량들이 시장에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 조선소들의 저가 공세가 위협적입니다. “...
'피크' 찍었나…韓·中, 선박 수주 반토막 2025-07-04 17:29:00
선박 가격이 고공행진하는 것도 선박 수주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지난달 기준 신조선가지수는 187.11로 2021년 6월 138.79보다 34.8% 높다. 신조선가지수는 2021년부터 매년 10% 정도 오른 뒤 지난해부터 180대 후반을 유지하고 있다. 역대 최고치인 2008년 9월 191.6에 근접한 수준이다. 김우섭 기자 duter@hankyung.com
올해 6월 선박 발주 81%↓…韓조선 수주량, 중국 이어 2위 2025-07-04 09:33:02
순이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7.11포인트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0.42포인트 상승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천m³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2억5천500만달러,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이 1억2천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2억7천300만달러였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한국 조선업, LNG선 가격 하락 위기..투자 전략은 2025-07-03 11:13:17
인해 LNG선 신조선가가 2억 5천만 달러 이하로 하락할 가능성이 제기됨. - 이에 따라 전일장 조선주들이 동반 약세를 보임. - 2023년에는 역대 최고 수준의 신규 LNG선이 공급될 예정이어서 LNG선 선가 하락 가능성이 있음. - 하지만 LNG선 건조에는 최소 2년 이상 소요되므로, 2028년 인도 예정인 선박에 대한 계약은 올해...
[마켓칼럼] 강세장과 속도 조절 2025-07-01 16:21:10
높다. 전통적인 사이클 업종인 조선은 저탄소 신조선이 향후 20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미국의 중국 조선업 견제로 과거와 다른 밸류에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여기에 미국의 전략 상선 수주 가능성과 MRO(유지보수 및 운영) 사업 진출이 더해진다. 방산은 유럽의 국방 예산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미국의 글로벌 분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