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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침의 화가] 동심 그린듯…캔버스 수놓은 핑거 페인팅 2025-09-19 17:58:02
독학으로 자신만의 화풍을 확립했다. 작품에 쓰이는 다채로운 색상은 우주 만물에 신이 깃들어 있다는 일본의 범신론적 사상을 반영한다. 많은 그림에 등장하는 큰 눈동자의 소녀는 롯카쿠의 어린 시절 모습을 담은 듯 발랄한 분위기를 풍긴다. 전시장에서 즉흥으로 그림을 그리기도 한다. 2022년 11월 영국 런던에서 여덟...
살아서는 번민했고 죽어서는 불멸했다 [고두현의 문화살롱] 2025-09-16 17:12:48
시간이 걸렸다. 모네는 초기 인상주의 화풍 때문에 한동안 소외됐다. 가족은 가난에 시달렸고, 친구들의 도움으로 겨우 입에 풀칠할 정도였다. 그러나 노년에 ‘수련’ 연작과 지베르니의 정원 그림들이 점차 인기를 얻으면서 대가의 대우를 받았다. 이들은 세상의 무관심 속에서도 자신만의 언어와 색채를 포기하지 않았...
'케데헌' 글로벌 열풍 타고…16세기 호작도 국내 첫 공개 2025-09-15 17:07:47
‘호작도’는 추상적 표현법이 피카소의 화풍을 연상시킨다고 해서 ‘피카소 호랑이’라는 별명이 붙은 작품이다. 그림 속 호랑이는 귀를 세우고 산신이 보낸 까치의 이야기를 유심히 듣고 있다. 1988년 서울올림픽 마스코트인 호돌이의 모티브가 된 대표적인 민화 호작도다. 박물관 굿즈숍에는 전시와 관련된 배지와 부채,...
"딴따라 주제에 뭘 한다고"... 절망한 남자 주저앉은 이유가 [성수영의 그때 그 사람들] 2025-09-13 09:25:57
받고 뮌헨(독일)으로 유학을 떠났지만, 독일식 화풍을 강요하는 교수들과 충돌한 뒤 귀국하게 됩니다. “나는 폴란드 식으로 폴란드의 영광을 그릴 것이다.” 그리고 마테이코는 걸작, ‘스탄치크’를 완성합니다. 그의 나이 불과 스물네 살이었습니다. 청년이 된 그에게 또 한 번의 시련이 찾아옵니다. 1863년 러시아에 맞...
'케데헌' 열풍 탄 리움의 호랑이…아모레가 소개하는 日 거장 2025-09-10 14:36:42
‘호작도’는 추상적 표현법이 피카소의 화풍을 연상시킨다고 해서 ‘피카소 호랑이’라는 별명이 붙은 작품이다. 그림 속 호랑이는 귀를 세우고 산신이 보낸 까치의 이야기를 유심히 듣고 있다. 1988년 서울올림픽 마스코트인 호돌이의 모티브가 된 대표적인 민화 호작도다. 박물관 굿즈샵에는 전시와 관련된 뱃지와 부채,...
"이 회사 어디죠"…한성숙 장관·APEC 중기회의 주목받은 툰스퀘어 2025-09-05 14:58:07
김홍도, 신사임당, 이중섭 등의 전통 화풍을 학습한 AI 모델을 기반으로 초·중·고등학교 수업 현장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툰스퀘어 이호영 대표는 “웹툰 종주국으로서 한국만의 독자적 웹툰 저작 도구가 부재했던 상황에서, AI 전환기를 맞아 혁신적인 창작 도구를 개발하게 되었다”며 “세계 최대 규모의 웹툰...
6·25전쟁서 목격한 피와 눈물…캔버스 위 영롱한 물방울 되다 2025-09-04 16:20:08
프랑스에서 시작된 화풍으로, 물감을 비롯한 여러 재료를 캔버스에 거칠게 발라 정치·사회적 불안을 표현한 게 특징이다. 김창열의 고통을 표현하기에 제격인 화풍이었다. 이때 그린 앵포르멜 연작의 제목이 ‘제사’다. 전쟁에서 죽어간 이들의 넋을 기린다는 뜻이다. 전시 1부에서 만날 수 있다. 1965년 서른여섯 살의...
을지로 롯데호텔 자리엔 큰딸을 향한 김환기의 사랑이 담겨있다 2025-09-04 15:44:17
현대적 미감으로 구현하며 자신만의 화풍을 완성해간 것이다. 파리에 정착한 건축가 김중업의 권유로 파리 진출을 꿈꾸던 김환기는 세계 무대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고픈 욕구가 생긴다. 그런 생각을 아내 김향안에게 건네자, 바로 조력자의 저력이 발동한다. 김환기를 한국에 남겨두고 김향안은 1년 앞서 먼저 파리로...
전쟁터에서 흐른 피와 땀과 눈물, 영롱한 물방울로 맺히다 2025-09-01 16:34:15
프랑스에서 시작된 화풍으로, 물감을 비롯한 여러 재료를 캔버스에 거칠게 발라 정치·사회적 불안을 표현한 게 특징이다. 김창열의 고통을 표현하기에 제격인 화풍이었다. 이때 그린 앵포르멜 연작의 제목이 ‘제사’다. 전쟁에서 죽어간 이들의 넋을 기린다는 뜻이다. 전시 1부에서 만날 수 있다. 1965년 서른여섯 살의...
고흐 마지막 자화상에 수염이 없는 까닭 [고두현의 문화살롱] 2025-08-26 17:14:35
초기에는 어둡고 침울한 색채의 사실주의적 화풍을 보였고, 점차 인상주의적 색채와 다양한 기법을 실험하며 자신만의 개성을 발휘했다. 23세 때인 파리 시절 자화상은 네덜란드에서 프랑스로 옮겨온 초창기의 어려움을 그대로 보여준다. 윤곽이 채 드러나지 않을 정도로 짙은 어둠에 불안한 심리 상태가 여과 없이 반영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