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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용어 쉽게 바뀐다 2013-01-10 16:52:00
오는 4월부터 쉬운 말로 바뀐다.금융감독원은 10일 보험상품 설명서를 가입자가 이해하기 쉽게 바꾸고, 말로 설명하는 것처럼 내용을 전개하는 등 개선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납입 최고 기간’은 ‘납입을 독촉하는 안내기간’, ‘공시이율’은 ‘적용이율’ 등으로 순화하는 방식이다.금감원 관계자는 “보험소비자의...
기업은행 `원샷 인사'…세대 교체로 위기 극복 2013-01-10 16:18:39
민원 처리와 소비자 보호업무를 관할하는금융소비자센터를 만들고 준법감시인을 새로 선임했다. 탁월한 영업실적을 거둔 직원들에 대한 파격 발탁인사도 이어졌다. 청원경찰 출신으로 지난해 7월 4급으로 승진한 김용술 과장(51)은 6개월 만에다시 출장소장(3급)으로 발탁됐다. 이는 통상적인 승진 기간을 8년...
“글로벌 불확실성 잔존에도 G2 경제지표 긍정적” 2013-01-10 11:29:21
보자. 이는 각 국가들의 기업심리지수와 소비자심리지수를 모아 경기에 대한 낙관론, 비관론을 평가하는 지표다. 제일 아래에 나온 그리스나 스페인 등 위기국가들의 경우 반등을 하고 있다. 그리고 유럽 전체적으로 봤을 때도 반등을 시도하고 있다. 결국 심리지표가 좋아지고 있다는 것은 더 이상 나빠질 것은 없다는...
"정보통신서비스가 청구서 불만 가장 많아" 2013-01-10 11:00:22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은 작년에 요금 청구서와관련한 소비자의 불만이 가장 많은 분야는 정보통신 서비스로 파악됐다고 10일 밝혔다. 기표원은 청구서에 대한 소비자 불만 상담 3천635건 가운데 정보통신서비스가 48.7%에 달했다고 소비자단체협의회 자료를 인용해 설명했다. 다음으로는 정보통신기기 27....
카드 할부거래도 `경기순응'…불황 땐 되레 축소 2013-01-10 08:00:08
"소비자들이 가전제품 등 상대적으로 고가인 내구재를 살 때무이자 할부를 이용한다"며 "경기가 안 좋으면 생활에 꼭 필요하지 않은 고가제품부터 소비를 줄이므로 자연히 할부거래도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어려운 경기상황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때 고가품에 대한 수요 자체가 줄어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혁신' 필요성 대두> 2013-01-10 06:01:37
금융위원장은 지난 3일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 금융기관 신년 인사회'에서 "양적 성장만 지원하는 금융은 더는 유효하지 않다"며 "중소기업과 서민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소비자 보호도 강화해 금융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데 적극적으로나서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 "이익 환원 이상의 가치창출 필요"...
보험상품설명서 소비자 눈높이 맞게 고친다 2013-01-10 06:00:28
보험상품설명서가 오는 4월부터 쉽게 바뀐다. 금융감독원은 보험상품설명서를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바꾸고 말로설명해주는 것 같은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내용을 전개하는 등 전면 개선한다고 10일밝혔다. `납입최고기간'은 `납입을 독촉하는 안내기간', `청약철회'는 `계약청약을 철회할 수...
"납입최고기간, 공시이율, 청약철회"...어려운 보험용어 'OUT' 2013-01-10 06:00:01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심사위원회가 있지만 소비자들이 이 심사위원회의 결정을 믿지 못해 다시 민원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조치는 낮은 연금상품 수익률과 잦은 보험금 지급 분쟁 등으로 보험업계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가 크게 떨어진 데 따른 것”이라며 “이런 사소한 ...
미국은 열린 지갑…오토론 등 소비자금융 4개월 연속 늘어나 2013-01-09 16:54:00
받을 것이란 전망이다.fed가 발표하는 소비자신용은 모기지(주택담보대출) 등 부동산 관련 대출을 제외한 신용카드, 할부금융, 학자금대출 등 개인이 금융회사에서 빚을 내서 쓰는 돈을 가리킨다. 작년 11월 소비자신용에서 가장 많이 늘어난 항목은 학자금대출과 오토론 등 비(非)리볼빙 대출이다. 개인들이 낡은 차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