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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차감 예전 같지 않다고?"…승차감으로 반전 노리는 '아빠車' [신용현의 여기잇차] 2024-05-04 19:54:36
31.6㎏.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82kW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복합 기준 409㎞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해 주차할 때 다른 차에서 느끼지 못한 독특한 경험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차량 사이 좁은 공간을 지나 주차할 때 회전 반경이 좁게 느껴졌는데요. 아우디 관계자는 "폭스바겐그룹의...
"중국산 쓰다 한 푼도 못 받을 뻔"…한국 전기차에 무슨 일이 2024-05-04 10:01:19
니켈과 리튬과 달리 흑연은 당장 다변화가 어려워 대비책을 마련한 시간이 절실했다. 2023년 세계 배터리 시장에서 LG엔솔은 세계 2위, 삼성SDI는 4위, SK온은 5위였다. 국내 배터리 3사의 합계 점유율은 31.7%였다. 지난해 국내 배터리 3사가 미국 시장에서 전기차 배터리로 벌어들인 매출은 10조원에 달한다.중국 의존도...
"광물이라도 캐자"…완구업계, 저출생에 생존 몸부림 2024-05-03 18:27:01
지난해 12월 볼리비아 국영기업인 볼리비아리튬광맥공사(YLB)와 2028년을 만기로 리튬 공급 계약을 맺었다. 이 리튬을 가공해 국내 양극재 업체에 공급하는 게 사업 모델이다. 시장에선 “손오공이 완구업에서 사실상 손을 떼겠다고 선언한 것”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하지만 회사 측은 “실적 부진의 늪에서 터닝포인트를...
"철들지마" 부탁까지…삼촌들 노린 '레고'의 이유 있는 변신 2024-05-03 16:49:25
원으로 130%가량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불황을 이어가는 완구 업계에서 꾸준한 영업이익을 늘려가는 사례”라고 말했다. 신사업 개척 위한 도전도 완구에서 벗어나 신사업에 도전해 제품군을 늘려나가는 시도도 생기고 있다. 손오공은 지난 1월 리튬 완제품 유통을 전담하는 자회사 손오공머티리얼즈를 신설했다....
K-배터리, 씁쓸한 1분기 실적…'전기차 캐즘' 영향 뚜렷 2024-04-30 13:14:19
전환은 '예정된 미래'라는 배터리 업계의 인식은 여전히 변함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 이후에는 현대차·기아를 비롯해 포드, 제너럴모터스(GM), 스텔란티스 등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신차 출시가 계획돼 있다. 보급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이 새로 등장하면 가격대와 차급 등에 대한 고...
완충하면 1000㎞ 주행…CATL, LFP배터리 공개 2024-04-25 18:46:42
미디어와 자동차업계 관계자가 운집했다. 우카이의 뒤를 이어 마이크를 잡은 가오후안 CATL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최신형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인 신싱플러스를 공개했다. 10분 충전에 600㎞ 주행이 가능하다. 완충 시 1000㎞까지 한 번에 달릴 수 있다. 가오 CTO는 “3세대 모듈리스 기술(CTP3.0, 모듈을 생략하고...
기후환경부터 노동인권까지…높아지는 유럽발 '통상장벽' 2024-04-25 10:35:54
업계가 불똥을 맞았다. 철강 업계가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장 변화에 직면한 가운데 EU의 CBAM에 대한 대응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다. 대기업보다 상대적으로 중소·중견기업의 탄소배출량 보고 준비 상태가 미흡해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유럽판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라...
4월 25일 월가의 돈이 되는 트렌드, 월렛 - 차이나 덤핑 [글로벌 시황&이슈] 2024-04-25 08:03:55
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 중국의 CATL도 리튬인산철 LFP 배터리 가격을 계속해서 내리고 있습니다. 중국 배터리 업계는 리튬, 니켈, 코발트 증 주요 원료 공급망을 자국에서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강력한 규제에도 불구하고 탄탄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 15일 CATL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LG엔솔 '기술 탈취와 전쟁' 선언…"소송 불사" 2024-04-24 19:05:28
LG에너지솔루션은 ‘특허 무임승차’가 업계에 만연해 있다고 보고, 불법 특허 사용 기업에 소송 및 경고로 강경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이 단기간에 급격하게 커지면서 지식재산권 보호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09년 세계 최초로 리튬이온 기반 양산형 전기차(GM...
수입차 이젠 '비-벤-테' 시대…'독일 3강' 구도 깨졌다 2024-04-23 16:26:59
벌어지고 있는 현상에 대해 수입차 업계는 “‘확실한 프리미엄’만 살아남는 형국”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한국에서 수입차 판매량은 2022년까지 계속 성장세를 이어오다 그해 28만대를 기점으로 둔화세를 보이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 등 국산 승용차들이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차 등 라인업을 잘 갖추고, 제네시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