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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폴레옹 대륙봉쇄령 세계 경제를 바꿨다 2020-11-09 09:01:24
포병 중심으로, 동력은 마차에서 증기기관차로 탈바꿈한 것도 나폴레옹 전쟁이 가져온 변화다. 오형규 한국경제신문 논설실장 NIE 포인트① 유럽에서 시작한 산업혁명과 자유무역이 오늘날 전 세계를 관통하는 국제규범이 된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②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이 산업혁명과 민주주의(프랑스혁명의 3대...
일본 나고야시, '베를린 소녀상' 철거 요구 서한 발송 2020-11-05 15:06:04
증기 기관차를 재생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것을 언급하면서 "상(소녀상)이 설치된 것으로 그런 노력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나올 것을 우려한다"며 베를린 미테구를 압박하기도 했다. 베를린 소녀상에 대해서는 철거 명령을 내린 뒤 보류한 미테구와 소녀상 설치를 주관한 현지 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 간...
10월은 주식투자 위험한 달?…투기 유혹 피하려면 [부터뷰] 2020-10-16 17:22:08
있습니다. 김 이코노미스트는 "1820년대 증기 기관차 등장 이후 영국에 철도회사 청약 광풍이 일었다가 주가가 폭락했고, 1920년대들어서는 아스팔트가 깔리기도 전에 자동차 기업들에 투자하던 사람들이 같은 길을 걸었다"고 소개했습니다. 왜 이런 함정에 빠지는 걸까요? 김 이코노미스트는 "기술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PRNewswire] CGTN, "기차에서 일하다 - 3대째 이어지는 가문의 직업" 2020-10-07 16:36:40
하는 '포괄적인 기술'이 필요하다고 한다. 증기기관차에서 전기 기차로 1950년대와 1960년대에는 바닥이 흔들리는 기차를 타고 며칠이나 이동해야 했다. 그 당시는 증기기관차가 대세였던 시대다. 세계는 증기기관차로 인해 제1차 산업 혁명을 일으켰고, 이후 150년 동안 인간의 문명은 빠르게 발전했다. 중국에서...
수많은 '붉은 깃발'에도 기술은 진화의 길을 걸었다 2020-09-07 09:01:10
증기기관차 55m 앞을 달리면서 차를 선도했고, 증기기관차의 최고 속도는 시속 6.4㎞(시가지에서는 3.2㎞)로 제한했다. 마부들의 저항에 자동차를 만들고 타야 할 유인(誘引)을 아예 없애버렸다. 혁신 산업인 자동차는 사양산업인 마차에 막혔고, 그사이 자동차는 독일과 프랑스를 질주했다. 결과적으로 자동차는 인류의...
'리틀포레스트' 김태리처럼…고즈넉한 경북 군위를 거닐다 2020-08-18 15:30:53
걸으면 1899년부터 1967년까지 철길을 달리던 증기기관차의 흔적을 볼 수 있다. 증기기관차에 동력이 되는 물을 대던 급수탑이 솟아있다. 1930년대 말에 지어진 화본역 급수탑은 높이 25m로 내부에는 파이프 관과 환기구가 그대로 남아 있다. 오랜 세월이 묻은 탑의 벽에는 ‘석탄정돈, 석탄절약’이라는 옛 문구와 낙서가...
‘시베리아 선발대’ 김남길, 예카테린부르크에서 유라시아 분기점에 서다 2019-11-08 11:50:19
증기기관차와 기념비를 구경하러 나섰다. 열차 복귀시간이 되자 갑자기 시작된 단거리 달리기에서 남길은 완벽한 완주를 뽐내며 다시 열차에 올라탔고, 다시 예카테린부르크를 향했다. 이어 같은 칸 승객 아르쫌이 다가와 국적을 뛰어넘은 대화가 시작되었고, 그는 남길을 가리키며 매우 어려 보인다고 언급했다....
경춘선숲길 鐵馬는 멈춰도, 낭만은 ing 2019-10-20 14:57:10
화랑대역에는 1950년대 미카 증기기관차와 협궤열차, 체코와 일본의 노면전차가 전시돼 있다. 역사 내부에는 승차권 매표소와 역무원이 사용했던 철제 책상도 놓여 있다. 역사에 마련된 1970~1980년대 교복을 입고 열차의 기적 소리를 추억하며 시간여행을 떠나보자. 글·사진=이솔 여행작가 leesoltour@naver.com
[전문] 文대통령 "2030년 미래차 세계 1위 목표" 2019-10-15 15:29:00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발표했고,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도 친환경차 개발에 집중하는 등, 친환경차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이용의 편의를 넘어,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교통약자들의 안전한 이동권을 실현해줄 수 있습니다. 독일은 2030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계획을...
[정책의 맥] 소재·부품산업 육성은 혁신의 시작 2019-08-26 17:37:56
1814년 조지 스티븐슨의 증기기관차 철도 레일의 폭인 1.43m로 굳어졌다. 로마시대 말 두 마리가 끄는 마차의 바퀴 폭이 오늘날 고속철도가 달리는 레일 폭이 된 것이다. 변화의 시대, 혁신의 시대에는 때로 기존의 성장 궤도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찾아야 한다. 한국의 산업은 글로벌 분업구조 아래에서 우리가 잘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