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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어린이집 AI 교사에게 아이를 맡기시겠습니까? 2021-12-02 07:00:01
1명당 담당 아동이 많아 안전사고/학대 등의 사건사고가 많은 국가에서 보육교사를 단기간 내 늘리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보육교사의 파트너로 AI 보육로봇을 적극 도입해서 보육교사의 스트레스는 경감시키고 부모의 신뢰는 향상시켜 ‘보육의 질’을 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KT경제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
구매 NO 구독 OK···운동·공부·음악도 구독하는 시대 2021-11-26 09:43:30
기자] 구독 경제의 시대가 도래했다. 패션을 비롯해 음식, 술, 취미용품 등 다양한 분야의 구독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트렌드로 자리매김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구독경제 규모는 2016년 26조9000억원에서 지난해 40조1000억원으로 성장했으며, 2025년에는 1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LG전자·SK매직 등 렌탈사업자 불공정 약관 시정 2021-11-21 12:00:01
인구구조가 달라지고, 제품 교체 주기가 줄어들면서 공유경제가 확장 중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이 `소유`에서 `사용`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렌탈 산업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국내 렌탈시장 전체 규모는 2020년 기준 40조 원으로, 이 중 개인 시장 규모는 10조 7천억 원으로 추산된...
오류를 줄이기 위한 인공지능의 발전 방향 2021-10-28 06:00:16
한계가 인공지능의 비관론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소비자의 안전과 인권과 직결된 분야에서 오류 파악의 어려움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이 시도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얻을 수 있다면 진정한 의미의 인공지능 시대가 열릴 것이다. 문병순 KT경제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
AI미술, 새로운 미술 사조를 열 것인가 2021-10-07 07:37:56
영향을 받아들이고, AI를 예술에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에 대한 모색을 적극적으로 해야 할 때이다. 각종 제도적 장치나 검증시스템을 통해 여러 우려를 최소화하고 인류가 누릴 수 있는 심미적 혜택을 극대화해 나간다면, AI미술이라는 새로운 미술사조가 열릴 것으로 예상한다. 김수정 KT 경제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
AI와 로봇, 인구절벽 시대 극복을 위한 게임 체인저 2021-09-23 06:00:14
그 속에 있는 경제주체들이 인식하기 전에 서서히 스며들기 마련이다. 현재 AI과 DX 그리고 로봇산업이 주목받는 것은 이미 우리가 사는 세상에 이러한 변화가 시작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분 좋게 받아들이기 힘든 미래의 인구구조이지만, 이에 맞춘 경제사회 시스템이 안착되기 위해서는 AI와 로봇 등 첨단기술을 더욱...
AI로 대체되는 일자리, AI로 채울 수 있다 2021-09-16 07:32:32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공급 방안과 미래인재 양성 대책 등을 마련해야 한다. 기업은 AI를 활용하여 직무전환의 기회를 만들어주고, 근로자들은 스스로 배움의 기회를 찾아야 할 것이다. AI를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변화에 대비해 모두가 능동적으로 대응하여야 할 때라는 생각이다. 조성진 KT경제경영연구소 전임연구원
메타버스라는 우주의 중력, 바로 '세계관' 2021-09-09 06:30:06
만든 것도, 레고 블록처럼 조악한 그래픽의 로블록스가 게이머로 하여금 스스로의 세계를 창조하게 하는 것도, 결국 사람들이 언제든 방문해 즐길 수 있는 영속성 있는 세계관을 만들기 위해서다. 눈 앞으로 다가온 스토리리빙 시대, 당신이 선택한 ‘세계’는 어디인가? 홍원균 KT경제경영연구소 선임연구원
'꿈의 교통인프라'를 누리려면 해야 할 일들 2021-09-02 06:00:03
가지 준비사항 모두 이해관계자 간 협력과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되지 않고는 빠른 시일 내 실현되기 어렵다. 플레이어들 간 협력과 정책적 지원 아래 양질의 데이터로 만든 AI 솔루션이 개발되고, 똑똑하고 안전한 교통인프라가 구현된 미래사회가 하루빨리 도래하기를 기대해 본다. 이정훈 KT 경제경영연구소 전임연구원
AI로 멸종 위기에서 살아남은 레거시 기업들 2021-08-26 05:20:34
제품 및 서비스로 제공함으로써 온라인 모바일에 익숙한 새로운 세대의 고객들을 생태계 내로 끌어들일 수 있었다. 이처럼 고객중심 AIDX를 통해 디지털 환경 변화에서 살아남은 공룡 기업들이 지금과 같은 혁신을 계속한다면 10년 후에도 포춘 순위에 이들은 남아 있을 것이다. 김재필 KT경제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