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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수 메리츠증권 센터장 "실생활로 파고드는 AI…글로벌 주도주 될 것" 2023-12-07 08:23:53
"인터넷과 스마트폰이 없는 생활을 상상할 수 없죠. AI(인공지능) 기술도 금방 그렇게 될 겁니다. 앞으로의 증시 주도 종목도 여기서 찾아야죠" 이경수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장(사진)은 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수년간 증시를 주도했던 전기차와 2차전지는 치열한 경쟁시장에 접어들었다"며 "AI가 앞으로의...
"어닝 절벽 수준"…대형마트·화장품·면세점 업종 안가리고 처참 2023-12-03 18:22:16
그나마 내년 소비시장 전망과 관련해 일각에서 조심스러운 낙관론이 나오는 것은 긍정적 신호다. “선제적으로 금리 인하에 나서기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하면 내수가 회복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란 전망이 대세지만 “반도체 수출 지표 등이 개선된 것을 고려할 때 소비심리는 바닥을 쳤다”는 관측도 있다....
소비심리 넉 달째 '위축'…‘고금리·고물가’에 굳게 닫힌 지갑 2023-11-28 14:56:41
달 연속 하락세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2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10월과...
9월 소비자 경기 인식, 넉 달 연속 악화…0.9p 내린 97.2 2023-11-28 06:00:08
넉 달 연속 하락세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다. 100보다 높으면 장기평균(2003∼2022년)과 비교해 소비 심리가 낙관적, 100을 밑돌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10월과...
정부, 산후조리원 해외진출 지원한다 2023-11-27 18:22:00
장례 서비스산업 발전을 위해 관련 회계지표를 별도로 개발한다. 기획재정부는 27일 이런 내용의 ‘생활밀착형 서비스 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한국 산후조리원은 외국 산모가 서비스받기 위해 원정출산을 올 정도로 유명하다. 일부 국내 산후조리원은 중국, 미국으로 진출해 ‘K산후조리’ 문화를 전파하고 있지만 정부의...
'블프'가 알려준 소비 변화·이번주 국내 경제 주요 지표는 [출근전 이슈레이더] 2023-11-27 08:51:12
나오는 11월 소비자동향조사는 우리나라의 소비심리를 짐작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한 달 전엔 1.6포인트 하락한 98.1을 기록했었지요. 목요일엔 앞서 말씀들인 한은의 금융통화위원회가 가장 중요한 지표겠지만, 함께 나올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도 우리 경제를 짐작하는 유용한 도구가 될 겁니다. 한은은 앞선 8월엔 석...
'저축도 겨우 하는데'…먹거리물가 5~6% 상승했다 2023-11-27 06:11:42
전체 소득에서 이자·세금 등을 뺀 것으로 소비나 저축에 쓸 수 있는 돈이다. 이와 비교해 3분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1%로 같았다. 그러나 소비자물가지수에서 대표 먹거리 지표로 꼽히는 가공식품과 외식의 3분기 물가 상승률은 6.3%와 5.4%로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을 상회했다. 처분가능소득 증가분에 비해 먹거리...
3분기 소비·저축여력 3.1% 늘었는데 먹거리물가 5∼6%대 상승 2023-11-27 06:01:01
저축에 쓸 수 있는 돈이다. 이와 비교해 3분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1%로 같았다. 그러나 소비자물가지수에서 대표 먹거리 지표로 꼽히는 가공식품과 외식의 3분기 물가 상승률은 6.3%와 5.4%로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을 상회했다. 처분가능소득 증가분에 비해 먹거리 물가가 훨씬 더 오른 것이다. 그만큼 먹거리 물가가...
KCA 한국소비자평가, 2023 KIMA 한국산업주요기업평가 결과 발표 2023-11-20 13:51:01
인식을 강화하여 소비자들의 기업에 대한 긍정지표를 기업에 전달하고 나아가 소비자들이 기업에서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향유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지난 8~10월 중 주요 포털사이트 및 앱 스토어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232개 산업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를 기반으로 일상 소비...
'생활물가' 전방위 상승…가사·위생용품도 1년새 큰폭 올라(종합) 2023-11-14 15:52:37
가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생활용품까지 1년 새 두 자릿수의 가격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소비자의 장바구니 부담이 더 커진 셈이다. 참가격 기준으로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가공식품 32개 품목 가운데 24개 가격 역시 1년 새 15.3%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참가격은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백화점, 편의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