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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블랙박스 6일 미국 이송…로컬라이저 규정 정리해 설명"(종합) 2025-01-03 17:23:46
않은 경위에 대해서는 "로컬라이저가 종단 안전 구역 바깥에 있다고 판단해 안내 대상인 위험 요소에는 포함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로컬라이저의 설치 규정 준수 위반 논란에 대해 "부분부분 설명하다 보면 또 혼란을 줄 것 같아 국제 기준 등을 비롯한 규정을 집대성...
국토부 "전국 항행안전시설 현지실사…CVR 음성파일 전환 완료"(종합2보) 2025-01-02 19:43:31
시설이 설치되는 지점까지 활주로 종단안전구역을 연장하고, 이 구역 내 설치되는 물체는 부러지기 쉬운 재질로 최소 높이로 설치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부는 사고 기종인 보잉 737-800을 보유한 제주항공 등 6개 항공사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은 지난해 12월 30일부터 실시했다. 국토부는 또...
무안공항, 보강공사 때 둔덕 30㎝ 더 높여…국토부 "전국 전수조사" 2025-01-01 17:48:52
종단안전구역 밖에 있어 규정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국토부 고시인 ‘공항·비행장시설 이착륙장 설치기준’에 방위각시설까지 안전구역을 연장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는 것으로 확인돼 규정 위반 여부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다른 공항에도 ‘로컬라이저 둔덕’제주항공 사고를 키웠다고 지목되는...
국토부 "전국 공항 항행안전 시설 조사…규정 준수여부 재확인"(종합) 2025-01-01 13:02:46
해명했다. 다만 브리핑 이후 국토부 고시인 공항·비행장시설 이착륙장 설치기준 상에는 '방위각 시설이 설치되는 지점까지 (구조물이 부러지기 쉽게 만들도록 한) 안전구역을 연장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는 반론이 제기됐다. 항공업계 등에서는 위성 사진을 근거로 LA 공항 등에 실제로는 콘크리트 재질 둔덕이 ...
국토부 "설계 때부터 콘크리트 둔덕…음성기록장치 자료 추출중"(종합2보) 2024-12-31 21:19:44
국토부는 "종단 안전 구역은 시행규칙에 따라 시설 성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둔덕 뒤 외벽이 충돌 규모를 키웠냐는 지적엔 사고원인에 대해 명확하게 조사하겠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한편 무안공항을 관할하는 한국공항공사는 지난해 6월 무안공항의 종단 안전...
로컬라이저, 안전구역 밖 맞나?…입장 번복해 논란 키운 국토부 2024-12-31 17:51:55
안전구역의 ‘바깥’이라 문제가 없다고 했다가 번복하며 논란이 확산하는 모양새다.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3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연 제주항공 참사 브리핑에서 “로컬라이저가 종단안전구역에 포함되는지 여부에 대해 (다시) 규정을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종단안전구역이란 활주로와 착륙대를 지나친 항공기의...
국토부 "최초부터 콘크리트 둔덕…개량 때 30㎝ 보강" [종합] 2024-12-31 17:06:52
"(종단) 안전 구역 밖에 있으니 재료에 제한받지 않는다고 판단해 콘크리트 지지대를 받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둔덕 형태로 지지대를 만든 이유와 관련해선 "과거 여러 공항을 보면 형태와 안의 재질이 다소 상이한데 최초 설계 당시 최적의 방법을 찾았던 시공 방식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했다. 둔덕이 2m가량...
국토부 "최초부터 콘크리트 둔덕…양쪽 엔진 고장나면 랜딩기어 문제"(종합) 2024-12-31 16:47:39
"안전구역 밖이라 콘크리트 지지대 받쳤다"…엔진·랜딩기어 연관성 첫 인정 '손상' FDR 자료 추출에 기술적 검토 (세종=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국토교통부는 제주항공 참사 피해 규모를 키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방위각 시설(로컬라이저)과 관련, 해당 시설은 처음부터 콘크리트 둔덕 형태로 설계됐다고...
[제주항공 참사] 해외 전문가들 "특이 공항설계 많이 봤지만 최악"(종합2보) 2024-12-31 16:23:16
홈페이지 자료에 따르면 표준적인 활주로안전구역(RSA)을 확보하지 못하더라도 EMAS를 설치하면 대부분의 항공기들은 착륙시 속도가 70노트(약 130㎞/h)를 넘지 않게 된다. FAA는 1990년대부터 RSA 확보가 어려운 공항의 안전을 위해 EMAS 연구를 시작해 현재 여러 공항에서 이를 운용하고 있다. FAA에 따르면 이마스는...
국토부 "최초부터 콘크리트 둔덕…양쪽 엔진 고장나면 랜딩기어도 문제" 2024-12-31 16:07:01
되니 고정하기 위해서였다"며 "(종단) 안전 구역 밖에 있으니 재료에 제한받지 않는다고 판단해 콘크리트 지지대를 받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또 "2개 엔진이 모두 엔진 고장이 나면 유압 계통에 이상 생길 수 있어 랜딩기어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다만) 모든 게 다 고장 났을 때 수동으로 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