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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vel] 시·공간을 압축한 소우주…박물관은 살아있다 2013-03-10 17:17:22
포항함체험관, 죽도시장 등을 둘러보면 좋다. 환호공원과 북부해수욕장의 야경은 포항의 색다른 멋을 느끼게 해준다. 여유가 되면 외곽으로 발걸음을 돌려 경상북도수목원과 내연산 보경사도 꼭 한번 들러보자. (054)270-2371◆돼지가 묘기를 부린다고? 돼지박물관 경기 이천시의 돼지박물관은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다산칼럼] 큰 시장, 작은 정부 그리고 국민행복 2013-03-10 17:07:01
물적 토대가 빈약한 환경에서 인간이 행복해지기 어렵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아마도 긴 설명이 필요 없을 것이다.따라서 행복의 문제는 그 수단이 되는 물적 토대 문제가 되고, 이는 곧 어떤 경제 체제에서 그런 토대가 더 잘 마련되느냐의 문제로 귀착된다. 물론 이에 대한 답은 재론의 여지없이 ‘큰 시장, 작은 정부’다....
"富 축적은 신의 축복"…자본주의 번영의 힘 종교서 찾아 2013-03-08 17:05:04
세속화될 것이란 전망과 관련해서는 시장경제가 스스로 도덕을 유지하는 경향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베버의 걱정은 기우라는 지적이다. 베버의 사상은 여러 가지 비판의 여지를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20세기의 전환기를 이끈 위대한 사상가였다는 평가에 이의를 달 사람은 없다. 특히 그는 자본주의를 종교적 시각에서...
[경제사상사 여행] 유럽·중국 발전 격차, 사유화·자유계약 '제도'서 찾아 2013-03-08 16:13:18
두뇌의 신경구조라는 지적이다. 노스의 신제도주의 경제사는 인간의 상호작용과 제도의 진화에 초점을 맞춰 인류의 발전사를 이해하기 위한 거대 담론이다. 그 패러다임은 경제학을 넘어서 사회철학, 신경과학, 정치이론, 공공선택론 등 학제를 융합한 첨단과학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하다. ----------------------------...
[Cover Story] 나만 잘되면 되지?…이기심이 도덕적 해이 '뿌리' 2013-03-08 10:27:16
시장이나 중고시장에서 흔히 나타난다. 모럴 해저드는 정보의 비대칭에 흔들리는 양심이 결합해 만든 결과물이다. 도덕적 해이의 근인(根因)은 인간의 이기심이다. 법적 허점이나 상대방의 약점, 정보의 비대칭 등을 이용하거나 악용해 가능한 한 사익을 추구하려는 본성이 모럴 해저드를 부추기는 것이다. 연금을 타려고...
[논술 기출문제 풀이] Smart한 논술의 법칙 <51> 사고의 과정을 보여주는 게 논술! 2013-03-08 10:19:11
시장을 흔히 생존경쟁이라고 표현한다. 하지만 약육강식은 인간에게는 부도덕한 생리다. 인간사회에서는 이익최대화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런데 한국의 대기업들은 여전히 이익최대화가 목적이다. 기업이 어떻게 이익을 추구할 것인지에 대한 올바른 목적함수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한 기업의 경영철학일 것이다....
415kg 괴물 참다랑어 '얼마에 팔리려나' 2013-03-07 14:36:35
일본 도쿄 수산물 시장 경매에 보내졌다. 경매에서 얼마에 팔릴지는 매일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고. 웨인 선장은 "(가격이) 변동적이다"라며 "어디서든 4만달러나 5만달러(약 4천300만원-5천400만원) 정도는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해외누리꾼들은 '불쌍한 물고기' '저 물고기는 몇...
판교 마지막 선착순 분양! 고품격 타운하우스 하나 장만해볼까 2013-03-06 13:45:16
시장이 취득세 감면 조치 등 정부정책의 완화로 하락세가 멎고 바닥을 쳤다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과거와 같이 아파트의 시세차익을 보기에는 주택시장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층간소음과 사생활 노출이 심한 아파트 보다는 넓은 정원과 마당에서 나만의 텃밭을 가꾸며 ‘인간’답게 살기를 원하는 실수요자...
판교의 마지막 여백… 운중동 실속형 타운하우스 2013-03-06 12:30:01
시장이 취득세 감면 조치 등 정부정책의 완화로 하락세가 멎고 바닥을 쳤다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그러나 과거와 같이 아파트의 시세차익을 보기에는 주택시장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층간소음과 사생활 노출이 심한 아파트 보다는 넓은 정원과 마당에서 나만의 텃밭을 가꾸며 ‘인간’답게 살기를 원하는 실수요자...
[시진핑 10년, 기로에 선 한국] 中 흉내못낼 '韓流 브랜드' 승부…문화·패션·식품 관련제품 유망 2013-03-05 16:57:27
베이징사무소 대표는 “중국 시장에 최종소비재를 팔려면 부품과 달리 브랜드 파워가 중요하다”며 “문화콘텐츠는 중국이 단기간에 따라올 수 없는 브랜드 산업이란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다. 먹거리 안전에 민감해진 중국인들을 겨냥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식품 프랜차이즈 산업, 신체 정보를 인식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