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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독은 질병일까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2025-10-30 17:18:03
있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지는 금단 현상까지 발생할 수 있다.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본다는 것은 치료가 가능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사회적으로 관심을 갖고 대책을 마련한다면 충분히 고칠 수 있다. 게임 중독은 단순한 과몰입이 아니라,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인정해야 한다. 질병으로 규정하려면 의학적...
이 대통령 "게임산업, '4대 중독' 규제로 중국에 추월 당해" 2025-10-15 16:49:04
스튜디오를 방문해 과거 박근혜 정부가 게임을 4대 중독으로 규제했던 사례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젠 정책 방향도 바꾸고, 부작용은 대처하고 해결해가면서 기회로 만들어가야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K-게임 현장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성남시장 시절 게임 산업을 지원했던 과거를...
李대통령 “게임 수출이 진정한 수출...억압 보다는 기회로 만들어야” [HK영상] 2025-10-15 15:12:16
해결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게임 산업 진흥이 경제 회복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밝히며 게임은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매우 크게 도움이 되는 산업"이라며 좋은 일자리가 되게 만들어야 하고, 일자리가 많아질 수 있게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동시간 탄력 운영제 얘기를 많이 하는 것...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화는 과잉 의료화" 2025-09-03 10:52:56
않다"고 강조했다. 연구진은 건강을 이유로 게임 이용을 치료해야 할 병리 현상으로 보는 '의료화'가 개인에 대한 억압 구조로 기능하고 있음을 고찰했다. 연구진은 "게임에 대한 진단과 처방은 게임과 게임 플레이, 게이머들과의 관계를 둘러싼 사회적 요인을 부차적인 문제로 취급하게끔 한다"며 "정신의학은...
[책마을] 중독은 의지 부족이 아니라 뇌의 병이다 2025-07-18 17:03:39
읽다 보면 중독을 ‘의지력 부족’이나 ‘도덕적 타락’으로 규정하고, 개인의 의지력에 모든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과학적인 태도가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다. 중독은 반복되는 약물 사용 속에서 뇌의 신경망이 물리적으로 바뀌는 생물학적 현상이며, 회복 역시 단순한 금욕이 아니라 체계적 치료와 재활이 필요한 의료적...
[이응준의 시선] 민주주의의 어려움 2025-06-26 17:38:35
설명한다. 개인의 심리적 문제가 ‘정의감 중독’으로 비화하는 메커니즘, 정의감 중독의 다섯 가지 유형과 현명한 대처법 등을 말한다. 내 생각에 우리는 이를 정치적 사유(思惟)로까지 확장시켜야 하는 처지에 있다. 인간은 이념에 의해 정치적 선택을 하는 듯 보이고 또 스스로도 그렇게 착각하고 있지만, “나치즘을 ...
[더 라이프이스트-구건서의 은퇴사용설명서] '스마트폰 좀비'는 되지 말자 2025-02-11 17:38:55
대부분의 좀비들은 드라마를 시청하거나, 게임을 하거나, 스포츠 중계를 보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스마트폰 중독이지 않을까? 단 1분도 스마트폰을 떠나지 못하는 중독자가 올바른 사회생활이 가능할 것인가? 스마트폰을 현명하게 활용하는 것은 자신의 인생에도 사회생활에도 유익한 시간이다. 그러나 스마트폰 중독이 되...
[2024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글로벌 10만명이 사용하는 브레인 디톡싱 서비스 ‘터닝’ 개발한 허슬러즈 2024-09-13 17:08:03
경우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브레인 트레이닝 게임 컨셉을 고수하지만, 저희 서비스는 뇌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디톡싱’하는 컨셉에 집중했습니다.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사용은 줄이고, 긍정적인 사용은 늘림으로써 실질적인 브레인 웰니스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실제로 요즘 ‘숏츠,...
"게임이용장애, WHO 따라 질병분류" vs "낙인효과·부작용 커" 2024-09-12 17:43:40
"게임 자체가 중독의 원인이라고 한 번도 이야기한 적이 없다. 게임을 중독적으로 이용하는 패턴이 원인이라는 것"이라며 "최근에는 소셜미디어 중독과 관련한 연구 결과도 많이 나오는데, 2∼3년내 소셜미디어 중독도 진단기준에 들어갈 수 있을 거라 본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게임은 일반적 상품이 아니며, 약간은...
[천자칼럼] 세계는 SNS와 전쟁 중 2024-09-11 17:36:51
발의했고, 김장겸 국민의힘 의원은 청소년의 중독성 콘텐츠를 규정하는 ‘청소년 필터 버블 방지법’(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SNS 이용 제한이 2011년 청소년의 심야(0~6시) 게임을 금지한 ‘게임 셧다운제’처럼 실패할 것이란 주장도 있지만, 학부모 사이에선 담배나 술같이 SNS도 청소년기엔 제한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