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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날텐데"…배달 오토바이 '주차장' 된 공덕 언덕길 2025-12-16 18:19:50
오후 2시 서울 공덕동 서울서부지방법원 뒤편 노인보호구역. 1100가구 규모 아파트 공사장 가림막 주변에 배달용 오토바이 수십 대가 줄지어 서 있다. 불법 주정차 금지라고 쓰인 표지판 바로 아래에도 오토바이가 버젓이 세워져 있을 정도다. 인도가 따로 없는 이곳에 오토바이들이 도로 한쪽을 잠식하다 보니 좁아진 공간...
배달오토바이 불법주정차 ‘맛집’된 마포 언덕길…주민들 '분통' 2025-12-16 10:05:45
노인보호구역 언덕길. 1100가구 규모 ‘마포자이힐스테이트라첼스’ 아파트 공사장 가림막과 도로 사이 공간이 오토바이 불법주정차가 반복되는 상습 구간으로 굳어지고 있다. 아파트 공사가 한창인 구간을 따라 오토바이가 길가에 수십 대씩 일렬로 늘어서면서 보행 동선이 막히고 있어서다. 불법주정차 금지 표지판 바로...
'운전매너 전국 최고' 영동…보행자 사망 無 2025-02-02 18:02:05
E등급에서 지난해 B등급으로 뛰어 가장 크게 개선됐다. 보행환경 개선, 어린이·노인보호구역 정비 등이 교통문화지수 향상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2022년 93.91%→2024년 95.99%), 운전 중 스마트기기 미사용 준수율(58.23%→63.43%),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81.43%→82.12%)은 최근 2년...
"운전매너 최고" 보행자 사망 0명인 이 지역은? 2025-02-02 11:00:04
어린이·노인보호구역 정비 등을 통해 2023년 E등급에서 지난해 B등급으로 올라갔다. 교통문화지수는 매년 전국 229개 시·군·구(인구 30만 이상 시, 인구 30만 미만 시, 군, 구 4개 그룹) 대상, 운전행태·보행행태·교통안전 항목에 대한 지표를 평가한 통계다. 지난해 교통문화지수는 80.73점으로, 2023년(79.92점)보다...
"한국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률, 세계에서 가장 심각한 수준" 2024-12-26 12:00:24
분석했다. 이어 "정부는 노인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을 위해 노인보호구역 확대, 노인 대상 안전교욱 강화 등을 제시하고 있지만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낙상 사고도 고령자의 주요 외인사(사고·자살로 인한 사망) 원인이었다. 2021년 기준 고령자 전체 낙상사고(3천474건) 중 72.5%(2천519건)가 집에...
긴 추석 연휴, 꼭 챙겨볼 네 가지 [슬기로운 금융생활] 2024-09-15 07:00:01
어린이가 어린이보호구역에서 교통사고로 상해를 입은 경우, 만 65세 이상 어르신이 노인보호구역에서 교통사고로 상해를 입은 경우 등 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꼭 기억해야 할 '이 서비스' 보험상품 외에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추석 연휴 배터리 방전이나 연료 소진,...
서울도 인구 감소 심상찮다…노·도·강 20% '뚝' 2024-06-16 18:44:05
등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노인보호구역을 현재 185개에서 2028년까지 25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합계출산율이 0.55명으로 전국 꼴찌 수준인 점을 감안해 서울시는 임대주택을 최장 20년까지 지원하고, ‘출산 급여’를 프리랜서 등에도 지급하는 계획을 마련했다. 그러나 서울시 인구정책에 청년 인구의 유출을 막기...
"어린이 안전사고 줄인다"…전국 최초 어린이보호구역 태양광 LED 표시등 개발 2024-05-28 16:08:59
대표는 “어린이보호구역이나 노인보호구역, 커브길 등 교통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지역에 태양광 LED 안전표시등을 설치하면 사고 예방 효과를 높일 수 있다”며 “친환경 제품으로 탄소중립에 기여하고, 운전자와 보행자 등 국민들이 안전하게 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품군을 넓혀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안=강태우...
노인에겐 너무 긴 횡단보도…배달기사가 선물한 감동 2023-11-21 07:18:03
배달 기사분이 도와줘서 감동이었다"고 떠올렸다. 2020년도에 개정된 경찰청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에 따르면 횡단보도를 건너는 시간은 1초당 1m를 기준으로 산출된다. 교통약자를 고려해 어린이보호구역, 노인보호구역 등은 1초당 0.7m로 보행속도를 조정해 산출하고 있다. 과거 1초당 0.8m에서 소폭 늘렸지만,...
"자율주행 상용화하려면 단계별 서비스에 맞춘 하드웨어 필요" 2023-09-30 12:00:00
자율주행 레벨4까지 기술적으로 충분히 준비돼 있으며, 상용화를 앞당기려면 일관되고 뚜렷한 정책 목표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자율주행 상용화가 정책의 목표라면 어린이보호구역·노인보호구역에 대한 실증이 필수적인데, 현재 법규상 이 같은 실증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