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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업체도 퇴짜…작년 9만명 불법사금융 내몰려 2024-06-17 19:56:32
대부업체에서마저 대출 승인이 거절되면서 불법 사금융으로 이동한 취약계층이 작년 9만여명에 달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서민금융연구원이 17일 발표한 '저신용자 및 우수대부업체 대상 설문조사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대부업체에서 불법 사금융 시장으로 이동한 저신용자(6~10등급)는 최소 5만3천명,...
대부업체마저도 거절…"작년 최대 9만1천명 불법사금융 내몰려" 2024-06-17 18:02:12
우수대부업체 19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 조사 결과에서도 작년 말 신용대출 및 담보대출이 전년 대비 각각 11.5%, 10.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민금융연구원은 대부업 활성화와 시장연동형 금리상한 방식 도입 등을 통해 서민 대출 '숨통'을 틔워야 한다고 제언했다. 예금수취 금융회사와 대부업 등...
연체율 꺾일까…부실채권 정리 규모 작년의 '2배' 2024-06-17 16:34:19
내고 있다. 특히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우려가 큰 저축은행과 새마을금고는 이미 올 상반기 지난해의 2배에 달하는 부실채권을 정리하고 나섰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저축은행업권은 올 상반기 1조 원이 넘는 부실채권을 매각한다. 저축은행업권 자체적으로 조성한 2차 부동산PF 정상화 펀드를 5,100억 원...
디지털 금융 플랫폼 확장…저축은행 혁신은 계속된다 2024-06-12 15:52:58
상품이다. ○대출 비교 서비스도 출시저축은행은 빅테크 플랫폼의 전유물로 인식되는 대출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웰컴저축은행은 저축은행 업권 최초로 마이데이터 사업(본인신용정보관리업) 인가를 받으면서 맞춤형 대출 비교 서비스를 선보였다. 중·저신용자에 특화한 서비스로, 지방은행과 저축은행, 캐피털,...
웰컴저축은행, '웰컴디지털뱅크' 고객 100만명 돌파 2024-06-12 15:50:06
다양한 금융기관의 상품을 비교해주는 ‘맞춤대출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방은행과 저축은행, 캐피털,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P2P), 우수대부업체까지 입점해 총 34개의 금융사의 대출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다. 웰컴저축은행의 대출비교서비스는 올해 2월 기준 가입자 50만 명, 누적 조회수 110만...
"휴대폰 요금 연체…채권추심 당할 수도" 2024-06-04 16:03:53
채권에는 대출 등 금융거래뿐 아니라 상행위로 발생한 휴대폰 사용료도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채권추심 대상이 되는 채권에는 은행, 저축은행 등 금융회사의 대출금, 신용카드사의 카드매출대금, 전기통신사업자의 통신요금, 매매 계약에 의한 물건 납품 대금, 도급 계약에 의한 공사 대금, 공급 계약에 의한 자재 대금,...
금감원 "대출뿐 아니라 휴대전화 사용료도 채권추심 대상" 2024-05-27 06:00:05
금융회사의 대출금, 신용카드사의 카드매출대금, 전기통신사업자의 통신요금, 매매계약에 의한 물건납품대금, 도급계약에 의한 공사대금, 공급계약에 의한 자재 대금, 운송계약에 의한 운송료 등이 해당한다. C씨는 10여년 전 여러 개의 대부업체로부터 신용대출을 받았는데, 그간 연락이 없어 잊고 있던 일부 대출에 대해...
금감원, 금융사 'PF 수수료 갑질' 개선한다 2024-05-26 17:12:25
때 대출위험 부담에 따른 대가도 합산해 수취하는 영업관행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어떠한 경우에도 주선수수료 반환을 청구할 수 없다'는 조항 등 차주에게 불리한 계약 조건을 부과한 사례도 확인됐다. 만기연장 또는 조기상환할 때 이자·수수료 변동에 따른 한도 준수 여부를 점검하지 않아 일부...
대출 연장하려면 이자 2배?…부동산PF 수수료 체계 손질한다 2024-05-26 12:00:05
수수료'라는 명목으로 대출위험 부담에 따라 임의로 수수료를 부과하거나, PF약정서 상 차주에 불리한 계약 조건을 부과하는 등 비체계적인 영업관행이 존재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 B금융사의 경우 PF 금융용역이 회사 차원에서 수행됐음에도, B금융사 임직원 본인이 지분을 갖고 있는 C사가 PF 용역수수료를 일부...
금융사 PF 수수료 '갑질' 확인…금감원 "3분기까지 제도개선" 2024-05-26 12:00:04
절차가 미흡해 금융용역 수수료를 책정할 때 대출위험 부담에 따른 대가도 합산해 수취하는 영업관행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떠한 경우에도 주선수수료 반환을 청구할 수 없다'는 조항 등 차주에게 불리한 계약 조건을 부과한 사례도 확인됐다. 만기연장 또는 조기상환할 때 이자·수수료 변동에 따른 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