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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션플랜트, 메탄올 이중 연료 오일·케미컬 탱커 2척 수주 2025-12-23 11:11:23
크기로 메탄올 이중 연료(Methanol Dual Fuel, DF) 기술이 적용된다. 메탄올 연료는 기존 벙커C유와 같은 중유 대비 황산화물과 미세먼지 배출을 크게 줄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상대적으로 적어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주목받는다. SK오션플랜트는 선박 2척에 대한 설계, 기자재 구매, 절단·조립·탑재·시운전 작업을...
해외직구 화장품 5개 중 1개 '부적합'…네일리무버 74% 초과 2025-12-18 09:52:25
74% 초과 식약처, 1천80개 시험검사 결과 공개 메탄올·중금속·방부제 기준 초과 다수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정부는 2025년 실시한 해외직구 화장품 시험검사(1천80개) 결과 230개 제품(21.3%)이 국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18일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수입·통관 단계 관리 강화를 위해...
"운송 업종 선별 대응 필요...현대글로비스 최선호" [리포트 비하인드] 2025-12-16 13:48:10
메탄올과 암모니아는 기술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도입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인프라 부족 문제가 존재함. - 컨테이너선의 경우 친환경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탱커선과 벌크선은 여전히 도전 과제가 남아 있음. - 항공업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의 합병으로 인한 구조조정과 저가 경쟁 심화로 어려운...
경북도 철강산업, CCU 메가프로젝트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2025-12-01 15:06:57
및 메탄올로 전환하는 기술을 실증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CCU 메가프로젝트는 철강 공정의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전주기 CCU 기술 개발 및 실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이바지하고, CCU 기술을 활용한 신산업 창출과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한 기반을...
조선업 부활 위해 뭉친 日 해운·조선사 2025-11-27 17:25:26
적은 LNG, 메탄올, 암모니아 등 대체 연료를 쓰는 상선과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에 사용되는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등 차세대 선박을 개발 중이다. 해운 3사의 마일스 출자로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 상용화를 앞당길 계획이다. 해운 3사 출자는 일본 조선 설계의 공통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목적도 있다. 해운 3사...
日조선업 부활에 해운사도 협력…선박 설계사에 공동 출자 2025-11-26 21:07:29
설계를 위해 설립한 마일즈(MILES)로, 현재는 메탄올이나 암모니아 등 대체연료 상선이나 액화 이산화탄소(CO2) 운반선 등 차세대 선박을 개발하고 있다. 일본 해운 3사는 이마바리조선이 보유한 지분 49% 중 일부를 넘겨받는 방식으로 출자를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닛케이는 "일본 조선사와 해운사가 자본에서 한 몸이...
부산상의 산업대상에 최금식·김운석·송해화 회장 선정 2025-11-26 17:24:30
메탄올·암모니아 등 친환경 선박 연료공급시스템 상용화와 제주 풍력연계 수전해 실증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점을 높게 평가 받았다. 김운석 회장은 현장 중심의 특허기술개발과 특수공법 적용을 통해 초고층 건물 시공 역량을 확보하고, BIM(건축정보모델) 기반 설계·시공 관리와...
HD현대삼호, 9000TEU급 메탄올 컨테이너선 'HMM CLOVER’호 명명 2025-11-20 17:37:55
24.80m의 제원에 메탄올을 이중연료로 사용하는 최신 선형이다. 메탄올은 기존 선박유에 비해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온실가스 등 오염물질 배출량이 적어 차세대 친환경 연료로 떠 오르고 있다. 이날 명명식에는 김재을 HD현대삼호사장과 최원혁 HMM 대표 등 양사 및 관계사 임직원을 비롯해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
HMM, 선박 엔진 폐열로 전기 만든다…삼성중공업 등과 협약 2025-11-18 15:07:23
2023년 발주한 9000 TEU급 메탄올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9척을 올해부터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시장에 투입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1만3000 TEU급 액화전연가스(LNG) 이중연료 컨테이너선 12척 도입을 결정하는 등 친환경 연료 선박을 확대하고 있다. HMM 관계자는 “2050 탄소중립을 위한 글로벌 변화에 맞춰 HMM은 이보다...
HMM, 삼성중공업과 선박 폐열회수발전시스템 실증 2025-11-18 09:47:52
수 있다. 액화천연가스(LNG), 메탄올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은 연료 단가가 높은 반면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운항비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3사는 ORC 폐열회수발전시스템의 효과 검증,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검토, 실증 운항 데이터 확보 등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연간 230톤의 연료와 700톤의 탄소...